1인 가구 늘면서 지자체 관심도 높아져…"지속 확대할 것"
네이버가 AI 기반 ‘클로바 케어콜’을 통해 1인 가구를 돌본다.
네이버는 자체 대규모 AI인 하이퍼클로바를 적용한 ‘클로바 케어콜’을 AI 컨택센터 솔루션으로 정식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클로바 케어콜은 돌봄이 필요한 독거 노인과 중장년 1인 가구에 AI가 전화를 걸어 생활이나 건강 등의 안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네이버의 AI 기술과 음성인식 기술, 음성합성 기술 등을 통해, 정형화된 대답이 아닌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네이버는 3분기에 대화 내용 중 지속적 관리가 필요한 정보를 기억해 다음 대화에 활용하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AI가 지난 대화를 기억해 돌봄의 연속성을 높이고 보다 개인화된 대화를 통해 친밀감도 높인다는 설명이다.
한편, 네이버는 이번 정식 출시 전 지난해부터 클로바 케어콜을 부산 해운대구를 시작으로 시범 서비스를 운영한 바 있다. 1인 가구 AI 돌봄에 대한 지자체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현재는 서울, 인천, 대구 등 전국 20개 지자체로 확대된 상황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늘어나는 중장년·어르신 1인 가구를 위한 AI 전화 돌봄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서비스 완성도를 한층 더 높이고, 지자체와의 협력을 적극적으로 이어가 클로바 케어콜 도입을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