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사회공헌사업을 운영하는 국내 주요 NGO(비정부기구) 한 관계자가 이같이 토로했다.
CSR에 이어 CSV, 최근에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까지 글로벌 기업경영의 화두가 되면서 사회공헌사업에 관심도가 늘어났다. 다만, 자국 회귀 기조인 리쇼어링이 대두되면서 덩달아 기업의 사회공헌사업 측면에도 반영돼 국내 모금 비중으로 쏠리는 추세다. 이는 제조업에만 국한되는 흐름은 아니다.
NGO 관계자는 “코로나19와 리쇼어링 전에는 아무래도 인식 자체에서 자국보다 해외 개발도상국에 대해 지원하겠다는 기업 후원처의 의사가 더 높았다”고 밝혔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이 개발도상국을 도와줘야 한다는 정부 주도형 공적개발원조(ODA) 기금과 민간의 기업 자금이 있는데, 글로벌 지속 가능성 개발 측면에서 부각됐던 해외 사회공헌사업이 이제는 현상 유지에 그치거나 축소 변경되는 실정이다.
ESG 관련 국내 기업의 한 관계자는 “해외에 진출된 사업 인프라를 기반 삼아 올해 ESG 평가를 마친 뒤 내년도부터 ESG 관련 해외 사회공헌 활동을 펼칠 계획도 갖고 있다. 아태(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우, 환경 사회공헌에 대한 수요가 높다는 설문조사가 나와 이를 활용하겠다는 의지도 있다”고 밝혔다.
최근 해외 사회공헌 비중이 부쩍 감소하고 있다. 기업으로서는 추가적인 인력 투자를 고려해야 하는 만큼 노동법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동남아 등 각국의 실정에 맞는 고려가 필요하다. 국내 기업의 글로벌 역할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기 위해 해외 사회공헌에 대해서도 눈을 돌려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