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에스티가 올해 2분기 외형성장에 성공했으나, 수익성은 아쉬움을 남겼다.
동아에스티는 2분기 매출액 1602억 원을 기록해 지난해 2분기보다 8.7% 증가했다고 27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3억 원, 당기순이익은 38억 원으로 각각 45.1%, 38.6% 감소했다.
전 사업부문의 고른 성장이 매출액 상승을 이끌었다.
전문의약품(ETC) 부문은 모티리톤, 그로트로핀, 주블리아 등 주력 품목들의 매출 확대로 전년 동기 대비 6.5% 늘었다. 해외사업 부문은 캔박카스(캄보디아) 매출이 증가하고, 다베포에틴알파BS, 그로트로핀 등 바이오의약품 매출이 증가해 전년 동기 대비 15% 확대됐다. 의료기기·진단 부문은 내시경세척기 등 의료장비 및 진단 부문 감염관리 분야 매출이 늘어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연구·개발(R&D) 비용과 일회성 비용인 지급수수료 등의 판매관리비 증가로 뒷걸음질쳤다.
동아에스티는 R&D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우선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DMB-3115의 글로벌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현재 미국 및 유럽 9개국에서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며, 올해 하반기 완료 예정이다.
당뇨병치료제 DA-1241은 글로벌 임상 2상을 앞두고 있으며, DA-1229(슈가논)는 합작사인 레드엔비아가 대동맥판막석회화증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해 국내 임상 2상과 미국 임상 2b/3a상에 들어갔다.
이밖에 주1회 패치형 치매치료제 DA-5207은 국내 임상 1a상을 완료하고 임상 1b상을 진행 중이며, 과민성방광치료제 DA-8010은 올해 3월 국내 임상 3상을 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