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위 자리 둔 폭스바겐-볼보 경쟁도 치열
메르세데스-벤츠·BMW·아우디·폭스바겐으로 이어지는 수입차 4강 구도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BMW의 1위 자리 탈환 가능성은 물론 폭스바겐의 4위 입지도 위태롭다.
4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BMW는 지난달 국내에서 5490대가 판매되며 5456대를 판매한 메르세데스-벤츠를 제치고 판매 대수 1위를 차지했다. BMW가 월별 판매량 1위에 오른 것은 지난 1월, 6월에 이어 세 번째다.
올해 7월까지 누적 등록 대수를 보면 BMW가 4만3042대로 점유율 28.24%를 차지하며 4만4653대를 판매해 점유율 29.29%를 기록 중인 벤츠를 뒤쫓고 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메르세데스-벤츠가 점유율 28.61%(4만9253대), 폭스바겐이 점유율 24.56%(4만2283대)를 차지한 것보다 차이가 크게 줄어든 모습이다.
BMW의 선전은 여러 모델을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E클래스, S클래스 등 일부 인기 모델이 판매를 견인하는 벤츠와 달리, BMW는 여러 모델이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고 있다. 올해 7월까지 누적 판매 대수 상위 10종에 포함된 벤츠 모델은 E 350 4MATIC, E 250, S 400d 4MATIC 등 3개 모델이다. 반면 BMW는 520, X3 2.0, 320, 530, X4 2.0, X1 2.0 등 총 6개 모델이 톱텐에 이름을 올렸다.
또 BMW가 올 하반기 뉴 2 시리즈 액티브 투어러, 뉴 X7, 뉴 7 시리즈 출시를 예고하며 소비자 선택폭을 넓히는 만큼 BMW의 추격이 더욱 거세질 가능성도 있다.
4위 자리를 두고 벌어지는 경쟁도 치열하다.
지난달 폭스바겐은 총 1041대를 판매하며 총 1018대를 판매한 볼보를 근소한 차이로 누르며 4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올해 7월까지 누적 판매량은 볼보가 8031대, 폭스바겐이 7543대로 볼보가 폭스바겐의 판매량을 넘어섰다.
볼보가 독일 브랜드 4사의 아성을 깬 건 지난해부터다. 지난해 볼보는 총 1만5053대를 판매해 1만4364대를 판매한 폭스바겐을 제치고 처음으로 4위를 차지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