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5일 국민은행의 ‘찾아가는 KB소호 멘토링스쿨’ 간담회에 참석해 은행의 취약계층 지원 노력을 격려하고, 자영업자들의 경영·금융애로 등 현장의 목소리 청취했다.
KB소호 멘토링스쿨은 전문가 멘토단이 경영애로를 겪는 자영업자에게 영업노하우 등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2020년 이후 사업장을 직접 방문하는 형태로 전환해 운영하고 있다.
이복현 원장은 행사 현장에서 국민은행의 비금융서비스를 활용한 취약계층 지원방안에 대해 청취하고 내실있는 지원을 당부했으며, 국민은행 관계자와 외부 멘토단 등을 격려했다.
이후 청년 자영업자,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등 멘토링스쿨 참여 자영업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컨설팅 지원효과 및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이 원장은 자리에서 "금리 상승 및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인해 자영업자·소상공인의 어려움은 계속되고 있으며, 이에 정부는 ‘새출발기금’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고 금감원도 차질없이 집행되도록 지원하는 등 취약계층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 금융회사 등 민간 영역의 자율적인 지원 노력이 더해진다면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특히 경영컨설팅, 취업 지원 등 비금융서비스까지 지원 범위를 확대해 나가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금감원도 '중소기업 금융애로 상담센터'를 통해 차주 상황에 맞는 지원방안을 안내하고, 상담 과정에서 파악된 장애요인 등은 관계부처와 협력해 신속히 개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