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명절 도시락, 대형마트 제수용품 특가 판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유통가가 할인, 이색상품 총력전에 나섰다. 대형마트, 이커머스는 막바지 할인행사 펼치기에 나섰고 편의점 역시 혼추족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반값, 프리미엄 도시락 출시는 물론 전통주와 같은 이색 상품을 내놓으며 고객 몰이에 주력하고 있다.
편의점 CU는 추석을 맞아 한국문화재재단에서 운영 중인 ‘한국의집’과 손잡고 프리미엄 한정식 도시락 한국의집 소갈비 한상 도시락, 소고기 골동반 2종을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한국의집 소갈비 한상 도시락, 소고기 골동반 총 2종으로 추석 명절의 특별함을 담기 위해 출시됐다.
특히 명절을 홀로 보내는 '혼추족'이 늘면서 CU의 명절 연휴 도시락 매출은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최근 3년간 명절 연휴 기간 도시락의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19년 9.6%, 2020년 12.6%, 지난해 15.0%로 늘었다. 1인 가구 몰린 밀집한 원룸촌, 오피스텔 등은 일반 입지보다 명절 연휴 기간 점포당 평균 도시락 판매량이 30% 이상 더 높았다.
CU는 명절 연휴 편의점에서 간편식을 찾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올해는 한국의집 도시락에 더해 서울식 불고기전골, 소고기 버섯잡채 밀키트도 출시했다. 최근 치솟는 물가에 명절 음식을 준비하는 고객들의 편의와 알뜰 구매를 돕기 위함이다.
이마트24 역시 추석을 맞아 반값 명절도시락과 명인 소곡주를 선보인다. 명절 대표음식으로 푸짐하게 구성한 ‘한가위한상도시락’으로 모듬전(깻잎전, 김치전, 부추전, 동그랑땡, 고기말이), 삼색나물(시금치, 콩나물, 고사리나물), 소불고기, 잡채 등 명절 대표음식으로 구성됐다. 이마트24 측은 명절도시락 반값 이벤트도 이달 말까지 진행한다.
여기에 ‘수을수을 소곡주’도 단독으로 준비했다. 누룩을 적게 사용하여 빚은 한국의 전통 술로 지난해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1'에서 대상을 받은 '수을수을' 디자인을 한산소곡주에 새롭게 입혔다.
GS리테일은 밀키트 브랜드 '심플리쿡'을 앞세운 행사를 선보인다. 우선 홈쇼핑 GS샵은 △심플리쿡 LA갈비 △심플리쿡 LA꽃갈비정육 2종을 단독 판매한다. 온라인 장보기 플랫폼 GS프레시몰은 15일까지 심플리쿡 상품 특별 할인 행사를 연다.
행사 상품은 추석을 앞두고 매출이 2배 이상 치솟는 ‘서울식 소불고기 전골’, ‘박가네 빈대떡’ 등 한식 메뉴를 포함해 총 66종으로 구성됐다. 최대 할인율은 35%에 달하며 당일 배송(추석 당일 제외)으로 받아볼 수 있다.
편의점 GS25는 12일까지 ‘심플리쿡 치킨스테이크’ 등 인기 안주 메뉴를 1+1 행사로 선보이며, 슈퍼마켓 GS더프레시는 오는 6일까지 심플리쿡 전 밀키트 상품을 대상으로 3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6월 론칭한 초저가 상품 브랜드 ‘굿민' 프로젝트를 제품군을 확대해 마스크, 물티슈, 화장지 등 생활용품 4개 품목을 출시한다. 마스크는 개당 500원, 물티슈는 1장당 30원가량으로 극가성비 제품들로 꾸렸다.
대형마트도 가세했다. 이마트는 8일부터 14일까지 한우 국거리·불고기부터 제수용 과일, 제철 수산물 등 다양한 한가위 연휴 먹거리를 최대 50% 할인 판매한다. 14일까지는 해양수산부 연계 행사로 영광 참굴비를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50% 할인 판매하고, 제주 은갈치(대, 해동, 국산)와 손질 오징어(해동, 국산)도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정상가 대비 45% 할인된 가격에 내놓는다.
롯데마트 역시 연휴 전날인 8일부터 14일까지 제수용품 막판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8일부터 12일까지 롯데마트 전 점에서 ‘상생사과(6~10입/봉/국산)’와 ‘상생배(3㎏/박스/국산)’를 행사카드 결제 시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해 할인가에 선보인다. 제수용 정육 상품들도 엘포인트 회원 대상 최대 50% 저렴하게 판매한다. 명절 수산물 역시 엘포인트 회원 할인에 해양수산부와 함께 하는 수산대전 20% 할인을 더했다.
위메프는 9일부터 11일까지 가을 시즌 인기 상품으로 구성된 ‘99데이’를 진행한다. ‘99데이’는 위메프가 매월 월과 일의 숫자가 같은 날에 전개하고 있는 테마 프로모션이다. 이번 프로모션은 숫자 ‘9’를 테마로 활용, 상품 가격 끝자리를 ‘99원’으로 맞춰 시즌 상품을 특가 판매한다. 패션·식품·리빙 카테고리 상품으로 구성된 △카테고리 특가 코너도 새롭게 진행한다. 트렌드·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카테고리별 인기 상품을 선정해 할인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