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규제개혁위원회는 사실상 거수기...규제개혁 안건의 96.6% 만장일치 통과"

입력 2022-10-06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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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개혁위원회 분과별 회의 결과 (자료제공=최인호 의원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규제개혁의 주도권을 민간에 이양하겠다는 취지로 출범시킨 ‘국토교통 규제개혁위원회(이하 규제개혁위원회)’가 사실상 국토부의 들러리만 선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국토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규제개혁위원회가 심의한 전체 264개의 안건 중 255건(96.6%)이 참석위원 전원 찬성으로 의결됐다.

규제개혁위원회는 5개 분과(건축, 주택·토지, 도시, 건설·인프라, 모빌리티·물류), 각 7인의 민간위원으로 구성되며 월 1~2회 분과회의, 월 1회 전체회의를 원칙으로 운영된다.

국토부는 민간에서 제기된 규제개혁 요구사항에 부처 의견을 첨부해 각 분과위원회의 안건으로 상정한다. 그리고 민간위원들은 부처 의견에 찬반을 표하거나 이의를 제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전체 안건의 96.6%가 참석위원 전원 찬성으로 의결됐다는 것은 사실상 국토부가 입장을 정해놓으면 민간위원들은 거수기 역할만 했다는 것이다.

▲규제개혁위원회 분과별 회의 결과 (자료제공=최인호 의원실)

분과위원회별로 보면 건설·인프라분과와 모빌리티·물류분과는 각각 상정된 52건, 61건의 안건을 전원이 찬성해 의결했다. 주택·토지분과는 58개 안건 중 55건(94.8%), 도시분과는 53개 안건 중 52건(98.1%), 건축분과는 40개 중 35건(87.5%)을 전원이 찬성했다.

위원들의 출석률도 저조했다. 분과위원회 총 17회 중 전원이 참석한 회의는 3번에 불과했다. 4명이 출석해 심의를 한 회의도 있었고 주택·도시분과위원회에서는 회의를 서면으로 대체하기도 했다.

최인호 의원은 “국토부가 짧은 시간에 무리하게 성과를 내려고 하다 보니 안건 심의는 부실해지고 민간 위원들은 사실상 들러리 역할만 하게 됐다”며 “규제개혁은 민간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국토부가 단기 성과에 급급하기보다 내실 있는 심의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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