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TV 플랫폼 타이젠을 밑그림으로 한 완제품이 글로벌 주요 국가에서 속속 출시되고 있다.
10일 삼성전자는 호주의 ‘템포(Tempo)’가 삼성전자의 오픈 플랫폼인 타이젠 OS를 활용한 TV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튀르키예의 아트마차(Atmaca)와 중국의 HKC 등도 10월 중 삼성의 TV 플랫폼 타이젠을 활용한 TV를 유럽에 출시한다.
이번 타이젠 TV 출시는 삼성이 2021년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SDC)’를 통해 타이젠 TV의 라이선싱 프로그램을 발표한 지 1년 만이다.
그동안 삼성전자는 타이젠 OS를 활용한 타사의 타이젠 TV 출시를 위해 콘텐츠ㆍTV 업체는 물론 SoC(System on Chip)ㆍ보드 등 다양한 업체들과 협력해 왔다. 파트너사들은 타이젠 라이선싱 프로그램을 통해 타이젠 TV의 스마트 경험을 자사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삼성전자는 타이젠 라이선싱 프로그램으로의 적극적인 업계 참여와 협력을 위해 타이젠 파트너 포털 사이트를 운영 중이며 △라이선싱 프로그램 소개 △기술ㆍ인증 상세 사양 △OS 포팅 개발 가이드 △파트너 프로젝트 관리 등 다각적 지원에 나서고 있다.
삼성은 2012년 리눅스재단과 협력해 타이젠 OS를 처음으로 선보였고 이후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현재 타이젠이 탑재된 삼성 스마트 TV는 전 세계 약 200여 국, 약 2억 명에 가까운 소비자들이 사용 중이다.
김용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올해는 타이젠이 10주년을 맞이하면서 2021년 SDC를 통해 타이젠 TV 라이선싱 프로그램을 발표한 이후 타사 TV 제품에 처음으로 적용된 뜻깊은 해”라며 “이번에 출시한 타이젠 TV를 시작으로 더 많은 국가와 브랜드, 제품에 타이젠 OS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