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의 적자 폭이 가파르게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따릉이에 광고판을 붙이는 방식으로 수익을 얻을 방법을 꾀했으나, 현재 두 차례 시도에도 광고하겠다는 기업이 나타나지 않는 상황이다.
1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정우택 국민의힘 의원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연도별 따릉이 적자 현황’ 자료에 따르면 따릉이의 운영수지 적자는 △2017년 41억9900만 원 △2018년 67억1700만 원 △2019년 89억5600만 원 △2020년 99억 원 △2021년 103억이다.
따릉이는 회원 수 350만 명을 돌파하고 지난해 공유사업 만족도 1위를 차지하는 등 서울시민이 애용하는 대표적인 사업이다. 실제로 따릉이 이용 건수는 2017년 503만 건, 2018년 1006만 건, 2019년 1907만 건, 2020년 2370만 건, 2021년 3205만 건으로 늘어났다. 올해 4월 기준 누적 이용 건수가 1억 건을 돌파하기도 했다.
반면 이용 건수 증가에 따라 운영수지 적자 폭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에는 사업 시작 이후 처음으로 100억 원대의 운영 수지 적자를 냈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시는 “따릉이는 공공성을 지닌 행정서비스이기에 시민들에게 최소한의 이용요금을 부과하고 있다”며 “이에 따른 운영 적자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따릉이는 1시간 1000원, 2시간 2000원 요금을 2015년부터 유지하고 있다.
시 또한 수익구조를 다변화하기 위해 따릉이에 광고를 싣는 방안을 추진 중이지만 난항을 겪고 있다. 지난달 15일부터 따릉이를 활용한 ‘기업명칭 병기표기 광고 사용권자 선정 입찰공고’를 냈으나, 두 차례의 시도에도 응찰 기업은 나타나지 않아서다.
지난 5월 시가 원가조사 전문업체 용역을 거쳐 산출한 최소 수입은 2년 기준 약 13억 원이다. 두 차례의 유찰로 광고 단가 조정 및 방식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시는 기업을 대상으로 따릉이 이용권을 대량으로 판매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동시에 따릉이 자체 개선, 배송직원을 활용한 현장 정비제도 도입으로 비용절감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정우택 의원은 “따릉이가 수익보다는 공공서비스 차원에서 운영되고는 있지만, 그렇다고 밑 빠진 독에 물붓기식으로 국민 세금을 마냥 투입할 수는 없는 노릇”이라며 “서울시는 적자를 경감할 수 있는 보다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는 동시에 기업 대상 이용권 판매사업의 진행 상황 등을 시민들에게 소상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