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를 중심으로 ‘뉴트로’가 유행하면서 옛날 간식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뉴트로는 새로움(New)과 복고(Retro)를 합친 신조어로,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을 말한다.
위메프는 최근 한 달간(9월 17일~10월 16일)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통 디저트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다고 18일 밝혔다.
‘떡’ 관련 거래액이 1169% 급증하며 뚜렷한 상승세를 나타냈다. 꿀설기 등 전통 떡에 새로운 레시피를 더한 퓨전 간식이 인기를 얻으며 많은 수요를 보였다. 특히 입소문 난 상품은 판매와 동시에 빠르게 품절되는 ‘떡케팅(떡+티케팅)’ 신조어를 만들 만큼 인기가 높다.
쌀을 이용해 고소함과 단맛을 살린 전통 간식도 판매가 두드러졌다. 대표적으로 모나카(112%), 뻥튀기(58%), 누룽지(24%) 매출이 증가했다. 수정과(225%), 미숫가루(84%), 두유(30%) 등의 전통 음료 상품도 많이 팔렸다.
위메프는 전통 디저트 열풍이 뉴트로 바람을 타고 ‘옛것’에 대한 MZ세대의 관심이 높아진 것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했다. 또한 SNS를 중심으로 유행이 확산한 것도 영향을 미쳤다.
위메프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리뷰특가’ 기획전에서 약과·오란다 등 옛날 과자를 포함한 ‘10종 믹스너트 800g 외 대용량 간식’을 4900원부터 할인 판매한다.
위메프 관계자는 “어른들이 즐겨 먹던 음식들이 젊은 층 사이에 트렌디한 간식으로 자리 잡았다”며 “할매니얼 푸드는 MZ세대에겐 이색적인 경험을, 기성세대에겐 추억을 떠올리게 해 당분간 인기가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