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대구시 UAM 서비스 첫발…2030년 신공항 개항과 함께 UAM 본격 상용화
한화시스템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과 대구 도심을 연결하는 ‘도심항공교통(UAM) 에어셔틀’ 사업 개발에 나선다.
한화시스템은 27일 한국공항공사·SK텔레콤·T맵모빌리티로 구성된 ‘K-UAM 드림팀’ 컨소시엄과 함께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된 ‘2022 대구 국제 미래모빌리티엑스포’ 현장에서 대구광역시와 UAM 상용화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UAM 드림팀’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과 동대구역 등 도심 간 UAM 에어셔틀을 구축하여 신공항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인다. 대구·경북 UAM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거점 도시인 대구 도심을 잇는 광역교통망(RAM) 조성도 추진한다.
대구시와 ‘K-UAM 드림팀’ 컨소시엄은 내년부터 2025년까지 가상 비행 시나리오 검증 및 서비스 노선 개발 등 실증단계를 거친다. 2026년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해 관광 및 비즈니스 수요를 파악하고 대구·경북 광역권 노선 확대 등을 통해 수익 노선을 구축할 계획이다.
대구시 UAM 서비스는 2030년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개항과 함께 본격 상용화된다. 대구시는 ‘UAM 특화 스마트시티’로 성장하기 위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과 대구공항 후적지에 UAM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한화시스템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UAM 관제 및 항행 솔루션 개발에 참여한다. 도심 간 UAM 에어셔틀 사업 기체 공급과 유지보수(MRO)도 맡을 계획이다. 한화시스템은 UAM 운항에 필요한 항행·관제 인프라(CNSi) 통제 시스템 기술 개발에 특화돼 있다는 설명이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을 거점으로 대구 명소뿐 아니라 경주·포항 등 경북 관광자원을 이을 새로운 교통수단인 UAM을 통해 지역 모빌리티 혁신에 일조해 나가겠다”며 “2040년까지 국내 일자리 16만 개·생산 유발 23조 원 등의 파급효과와 성장동력을 가져온다고 분석되는 UAM 산업을 통해 대구와 경북지역이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하여 UAM 관련 국내 최고 역량을 가진 컨소시엄과 대구의 UAM사업 마일스톤을 설정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개항과 함께 UAM 시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