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온스가 올해 3분기 외형성장에 성공했지만, 수익성은 뒷걸음질 쳤다.
휴온스는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231억 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10% 증가했다고 4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86% 줄어든 20억 원으로 집계됐다.
매출액은 전문의약품 부문과 뷰티·웰빙 부문의 안정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상승세를 이어갔다. 전문의약품 부문은 마취제, 순환기 계통 의약품의 매출 성장에 힘입어 528억 원의 매출을 달성, 분기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마취제는 리도카인을 중심으로 미국 수출액이 증가하면서 분기 최초 100억 원 매출을 돌파했다.
뷰티·웰빙 부문은 전년 대비 17% 성장한 446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건강기능식품 사업은 갱년기 유산균 메노락토가 2분기 연속 100억 원을 돌파했고 다이어트 건기식 살사라진 락토페린이 전분기 대비 22% 성장한 47억 원을 기록했다.
의료기기 사업분야도 혈당측정기 덱스컴G6와 코로나 진단키트 매출의 증가에 힘입어 전년 대비 7% 성장한 40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수탁사업 부문은 149억 원으로 집계됐다.
건기식 자회사 휴온스푸디언스는 해외수출과 OEM 매출이 증가하며 매출액 127억 원, 영업이익 10억 원으로 합병 후 첫 흑자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해외사업에서 발생한 대손상각비 56억 원이 일시 반영되면서 감소했다. 2020년 미국법인을 통해 수출했던 개인보호장비(PPE)가 코로나19 방역조치 해제로 판매가 어려워져 미회수 매출채권 전액을 선제적으로 대손충당금에 반영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휴온스는 개량신약 파이프라인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신약 연구개발에 돌입했다. 국내 최초 복합 안구건조증 치료제로 개발 중인 ‘HUC2-007’은 9월 식약처에 3상 임상시험계획(IND)을 제출했다. 2년 내 품목허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항당뇨제(HUC2-344), 위식도역류질환(HUC2-364)도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내년에 예정된 제네릭 의약품의 급여 재평가를 대비한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도 마무리 단계다. 현재 위탁 생산 중인 28개 주요 의약품의 자사 제조소 변경 허가가 내년 상반기 모두 완료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의약품 매출의 수익성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수영 휴온스 대표는 “확장된 사업 영역을 정돈하고 내실경영을 강화해 외형 성장과 함께 수익성을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