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먹통' 피해 접수 마감…피해 보상안에 쏠리는 관심

입력 2022-11-07 16:08수정 2022-11-13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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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날 자정 카카오 장애 사태 피해 접수 완료
접수 건수 수십만 건 달할 듯…피해 집계 중
무료 서비스도 보상 의지…기준 마련 급선무
내부 근거 마련해야 하는 만큼 연내 어려울 듯

카카오가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태와 관련해 이용자들의 피해 접수를 마쳤다. 카카오는 앞으로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 이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다양한 사례의 허위 제보 등을 걸러내고, 내부 근거를 마련해 보상 기준을 정하는 만큼 실질적인 보상은 내년으로 넘어갈 가능성도 높다.

7일 카카오는 카카오톡채널을 통해 “6일 자정을 기해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피해 사례 접수가 마무리됐다”며 “시간을 내어 이야기를 전해주신 분들과 불편을 겪으신 모든 사용자분들께 머리 숙여 진심으로 죄송하고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고 사과했다.

전날 자정까지 받은 이용자 피해 사례의 구체적인 건수는 공개되지 않았다. 카카오 측은 “전날 밤 접수가 마감된 만큼 아직 집계하는 중”이라며 “집계를 마무리해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피해사례 집계 건수가 최소 10만 건 이상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범수 센터장은 지난달 24일 국정감사에 출석해 “지금까지 접수된 것은 약 4만 5000건”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발언 시점이 접수 시작 5일이 지났을 때고, 이를 산술적으로 계산해봤을 때 최소 10만 건은 넘었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여기에 당초 11월 1일에서 6일로 5일 연장한 점도 신고건수 증가에 영향을 줬을 가능성이 높다.

업계 한 관계자는 “카카오 서비스 장애로 인해 전국적으로 장애 사태를 겪은 만큼 수십만 건의 피해사례가 접수됐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며 “각각의 보상안을 따져봐야겠지만 큰 비용이 들어가는 것은 어쩔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 센터장. (공동취재사진)

카카오가 피해 접수를 마치고 사과 공지를 올렸지만 보상안에 대한 내용은 찾아볼 수 없다. 카카오는 현재 컨트롤타워인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원인조사소위, 재발방지소위, 보상대책소위 등의 분과를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 대표이사를 사임한 남궁훈 전 대표는 재난대책소위를 맡아 이용자 보상안 마련에 힘쓰고 있다.

이에 대해 카카오는 보상 근거 마련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유료 서비스의 경우 정해진 약관에 따라 보상이 진행되지만 무료 서비스의 경우 보상 근거가 마련되지 않았다. 김범수 센터장이 “무료 이용자의 피해 사례를 접수하는 대표 보상안을 정하겠다”면서 보상 의지를 밝힌 만큼 보상이 이뤄지는 것은 기정사실이다. 하지만 근거없는 보상이 진행될 경우 주주가치 훼손이나 배임 등의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신중하게 접근한다는 입장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무료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보상 의지는 확고하지만 안좋은 선례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보상에 대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며 “기준을 마련하고 보상안을 검토한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는 서비스 장애를 복구한 지난 19일부터 서비스 장애 피해 접수를 받기 시작했다. 접수를 시작한 날 오전에는 남궁훈 카카오 대표가 모든 책임을 지고 자진 사퇴하기도 했다. 홍은택 카카오 대표는 “이번 장애로 피해를 보신 이용자들, 파트너 등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 대한 보상 정책을 수립하고 가능한 빠르게 실행하겠다”며 “피해신고 접수는 그동안 고객센터 등을 통해 받아왔지만, 별도의 신고채널을 통해 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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