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5일 오봉역 사망사고 관련 이번 주까지 현장 감찰
원 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코레일 중간 감찰 결과를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국토부는 이달 5일 오봉역에서 코레일 직원이 열차에 치여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코레일을 감찰 중이다.
원 장관은 "감찰을 며칠 안 했는데 드러난 특징이 몇 개 있다"고 소개했다. 원 장관에 따르면 우선 코레일은 기존 3조2교대를 4조2교대로 노사만 합의해서 시범사업이란 명목으로 실시하고 있다.
그는 "문제는 인원이 확보된 다음에 근무교대를 바꿔야 하는데 강행하다 보니 이번 사고도 3인 1조를 2인 1조로 운영했고 2인마저도 제대로 투입을 안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근무일지도 2시간 반 일하고 이틀을 쉬는 사례가 다수 발생했다. 근무하지 않고도 전부 근무한 것처럼 근무일지 작성도 상당수 나오고 있다"며 "근무조와 근무시간에 상당한 문제가 만연돼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실제 선로에 들어가서 작업하는 것은 숙련 노동자가 해야 하는데 입사 몇 년 안 된 사람을 투입하고 숙련 노동자는 편한 일을 하고 있다"고도 했다.
원 장관은 "비용이 필요하면 인원을 투입해야 하지만 인원만 늘리면 이런 위험에 더 투입하는 꼴"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번 같은 안전사고가 났을 때는 예외 없이 노조가 사장 퇴진을 요구했는데 이번 사장 오고 나서는 경영진 책임을 묻는 게 없다"며 "규정에 경영진을 문책하게 돼 있는데 노사 모두 그냥 넘어가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사고 난 지역은 선로 바꾸는 것을 자동으로 바꾸도록 예산 투입 및 발주까지 나갔는데 명시적으로는 노조 반대했다는 증거는 없지만, 노조 협의를 거치라면서 못 바꾸고 불용처리했다"고 지적했다.
원 장관은 "인원이 없어서 사고가 났다고 하는 것은 원인 제공자가 오히려 책임을 전가하고 엉뚱한 정치투쟁 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나희승 코레일 사장이 사퇴하지 않고 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안 나가면 갈 데가 하나밖에 없다"고 말했다.
코레일에 대한 감찰 조사 결과는 이번 주까지 현장에서 이뤄지고 이후 전문가 의견 등을 참고해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