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SMC, 아이폰 수혜로 점유율ㆍ매출 모두↑
“4분기 파운드리 업체 모두 수익 급감할 듯”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1위 업체인 대만 TSMC와 2위 삼성전자의 점유율 격차가 3분기에 더 커졌다.
9일 대만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3분기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은 15.5%, TSMC는 56.1%로 두 회사의 격차는 40.6%p(포인트)였다.
양사의 1분기, 2분기 격차가 각각 37.3%p(삼성전자 16.3%ㆍTSMC 53.6%), 37.0%p(삼성전자 16.4%ㆍTSMC 53.4%)였던 것과 비교하면 더욱 격차가 벌어진 것이다.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매출 역시 줄었다. 3분기 55억8400만 달러로 전 분기보다 0.1% 감소했다. 반면 TSMC의 매출은 2분기 181억4500만 달러에서 3분기 201억6300만 달러로 11.1% 증가했다.
트렌드포스는 “TSMC는 아이폰 관련 주문 덕분에 3분기에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다”며 “파운드리 업체 대부분이 고객 주문량 감소 등에 영향을 받았지만 TSMC만 아이폰 신제품에 따른 강력한 수요로 상승세가 두드러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삼성전자는 새로운 아이폰 시리즈 관련 부품 수요에도 원화 약세에 일부 영향을 받아 점유율이 15.5%까지 떨어졌다”고 덧붙였다.
TSMC와 삼성전자를 포함한 글로벌 10대 파운드리 업체의 3분기 매출은 전 분기보다 6% 증가한 352억1000만 달러로 집계됐다.
트렌드포스는 아이폰 신제품 출시로 애플 공급망 전반에 걸쳐 활발한 재고 비축이 이뤄진 영향으로 분석했다.
하지만 세계 경기 침체, 중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억제 정책, 높은 물가 상승률 등의 여파로 수요가 부진하고 파운드리 주문도 감소하는 상황이다.
트렌드포스는 “소비자용 반도체 부품 주문이 더 큰 폭의 하향 조정을 거치면서 4분기에는 파운드리 공장들의 수익이 더 급감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4분기에는 글로벌 10대 파운드리 업체의 총 매출이 3분기보다 줄면서 지난 2년간 이어진 호황이 끝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