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자산운용본부→신탁본부 명칭 변경…신탁업 전문조직 재편
투자금융부서, 1·2부로 확대 개편…M&A 및 인수금융 시장 대응
먼저 리테일 부문에서는 기존의 WM·Namuh(나무)·PB(프리미어블루) 등 3개 채널의유기적 협업체계 구축을 위해 ‘리테일(Retail)사업 총괄부문’을 신설했다. 각 채널간 정책조정을 통해 리테일 채널별 전문화 및 육성 전략을 강화하고자 마련한 것이다. 각 채널은 타겟고객에 적합한 서비스 및 상품을 제공하고, 채널별 사업역량을 육성할 수 있도록 각자 권한을 부여하는 형태로 현행 체제를 유지한다.
또한, 기존 WM사업부 산하의 WM지원본부를 리테일 사업 총괄부문 산하의 리테일지원본부로 변경하고 채널별 정책 조율 및 중장기 전략, 가격정책 수립 등 리테일 공통 지원기능을 부여한다. 기존에 상품솔루션본부 산하에 있던 100세시대연구소는 연금컨설팅본부 산하로 소속을 옮겼다. 퇴직연금 콘텐츠·솔루션 기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OCIO사업부 내 고객자산운용본부는 신탁본부로 명칭을 변경, 신탁업 전문조직으로 재편한다. 최근 고객의 신탁 니즈 확대, 신탁업 활성화가 가능한 제도변화 등 새로운 사업기회에 대응해 서비스 전문성 강화를 추진한다. 본부 산하 신탁솔루션부는 신탁업 혁신방안에 따른 신규 비즈니스 대응을 위한 주요 과제 수립과 추진을 담당한다.
한편, IB부문에서는 급격한 금리상승과 경기침체 우려 속에서 기업들의 사업구조 재편 니즈에 맞춰 확대가 예상되는 M&A 및 인수금융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투자금융부서를 1·2부로 나눠 확대 개편한다. 운용사업부 내 클라이언트(Client)솔루션 본부 직속으로 탄소금융팀을 신설해 탄소배출권 비즈니스를 전담토록 한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이번 조직개편에서는 고객의 니즈에 맞도록 리테일 사업 지원조직의 채널별 연계와 서비스를 강화해 경쟁력과 고객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거버넌스 체계를 정립했다“며 ”한편으론 신탁업과 탄소배출권 사업 등 성장사업 부문의 전문성 강화와 조직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사업 리소스를 재편했다”고 밝혔다.
한편, NH투자증권은 이날 조직개편과 함께 임원급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신규 선임된 임원들은 1970년대 초중반으로 알려졌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조직 분위기 쇄신 차원에서 전문성과 능력을 갖춘 젊은 임원을 전진 배치해 세대교체에 방점을 뒀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