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태국이 전기차 산업 주도국으로 유력
양국, 현지생산요건 부가로 자국 산업육성
“현지생산요건, 국내 완성차 업계에 기회”
최근 아세안 지역이 글로벌 자동차 생산거점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커지며 국내 자동차 업계가 인도네시아, 태국에 대한 투자를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19일 이러한 내용이 담긴 ‘아세안 자동차 시장 동향 및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아세안 지역은 2018년 1월 아세안상품무역협정(ATIGA) 발표로 완성차 수입 관세가 폐지되고, 올 1월 아세안 자동차 장치 상호승인(APMRA)이 발효돼 교역절차가 간소화되는 등 역내 무역 환경이 원활해졌다.
이에 더해 일본 제조자가 거의 독점해온 아세안 자동차 시장에 전기차(BEV) 전환이라는 기회가 만들어지며 우리나라, 중국의 자동차 제조사가 공격적으로 진출에 나서고 있다.
보고서는 아세안 회원국 중에서도 전기차 산업 주도국으로는 인도네시아, 태국이 유력하다고 분석했다.
인도네시아는 전기차 제조에 필수 원재료인 니켈 등 핵심광물이 풍부해 해외기업의 대규모 투자가 전망되며, 내수시장 규모가 크고 잠재성장률이 높다.
태국은 자동차 생산·수출 기지로서 축적해온 부품사·인력·공급망 네트워크가 강점이다. 다만 인도네시아보다 높은 임금 수준, 낮은 인구 증가율 등은 상대적 약점이다.
양 국가는 전기차 산업지원정책에 현지 생산요건을 부가해 자국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2020년 니켈 원광수출 금지조치를 도입하여 자국 내에서 배터리 제조·가공공정을 수행하도록 하고 부품 현지화율 요건을 충족하는 BEV에 한해 사치세(15%)를 면제한다. 또한, 도입 시기·예산 규모 등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자국 내 공장을 보유한 제조사가 생산한 전기차에 8000만 루피아(약 5131달러)의 전기차 구매보조금 지급을 계획 중이다.
아세안 회원국 중 유일하게 전기차 구매 보조금 제도를 이미 운용 중인 태국은 전기차 구매보조금 지급, 전기차·부품기업 조세 혜택 적용 시 자국산 배터리·부품 사용 요건을 더해 자국 배터리 제조 산업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보고서는 인도네시아, 태국이 전기차 산업지원정책에 현지 생산요건을 부과하며 한·중·일 완성차 제조사 모두 현지 생산이 불가피해지며 같은 경쟁선에 서게 됐다고 분석했다.
이어 보고서는 “아세안 BEV 산업 주도국이 되기 위해 인도네시아와 태국이 현지생산요건을 부가하므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각국 자동차 제조사는 현지생산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