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더 착한택배' 서비스 운영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자회사 SK에너지가 네이버와 함께 주유소를 도심 속 물류거점으로 육성하기로 했다.
SK에너지는 22일 네이버와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도심물류 서비스 공동개발 및 미래 기술 협력’을 위한 사업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중소상공인의 물류 부담을 덜기 위해 미래 물류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에 협력할 계획이다. SK에너지는 주유소를 네이버 전자상거래 서비스의 물류기지로 활용하고 네이버는 인공지능(AI)과 로보틱스 기술을 고도화하기로 했다.
양사는 내년 초부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중소상공인의 상품을 한꺼번에 모아 공동 집하하는 ‘더 착한택배’ 서비스를 운영한다. SK에너지가 투자한 굿스플로를 활용해 중소상공인의 상품을 방문 수거하고 배송사를 통해 최종소비자에게 상품을 배송한다. 서울 일부 지역에서 시범 운영한 후 서비스 대상 지역을 늘릴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 SK에너지와 네이버는 SK주유소 부지에 도심형 풀필먼트 물류센터(MFC)를 구축해 여러 형태의 풀필먼트 가능성을 발굴할 계획이다. MFC는 최종소비자와 접근성이 좋은 도심 내 물류 공간을 활용해 상품의 보관·포장·배송·반품 등의 물류 전 과정을 수행하는 일괄대행 서비스다.
입지가 우수한 SK주유소 기반의 MFC가 확대되면 중소상공인의 상품을 근거리 물류센터에 보관 후 배송하게 돼 당일 도착과 같은 빠른 배송 서비스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지역사회와 결합해 공동구매나 실시간 라이브 커머스 등의 새 사업모델도 마련할 수 있다고 양사는 설명했다.
양사는 AI와 클라우드, 로보틱스 등을 활용해 수요예측, 도심형 물류센터 자동화, 배송 혁신 등 미래 물류기술 혁신을 위한 협력도 지속하기로 했다.
오종훈 SK에너지 P&M CIC 대표는 “SK에너지는 주유소를 활용한 친환경 도심 물류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 일상 속 주유소의 새로운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며 “네이버와의 협업을 바탕으로 소비자와 중소상공인 모두 상생하는 물류 기반 확대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