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수출량 120% 증가가 영향 미친 듯
독일 작년 수출량 261만 대로 크게 밀려
일본 지난해 1~11월 수출량 320만 대
중국이 독일을 제치고 지난해 자동차 수출국 2위에 올라 선두인 일본을 맹추격하고 있다고 16일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는 지난해 중국의 자동차 수출량이 지난해 2021년보다 54.4% 급증한 311만 대라고 발표했다.
중국에 밀린 독일은 독일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261만 대의 자동차를 수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앞으로 몇 년 안에 세계 최대 자동차 수출국으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한다.
자동차 산업 분석업체 마크라인스에 따르면 자동차 수출국 1위인 일본은 작년 1~11월 320만 대를 수출했다.
이는 12월 수출량이 빠진 결과지만, 전문가들은 1년 수출량을 전부 집계하더라도 전해 수출 규모인 382만 대보다는 줄어들 것으로 예측한다.
중국은 빠른 속도로 수출량을 늘리는 반면 일본은 감소세를 보인다.
중국의 성과는 전기자동차 판매 영향이 컸다. 지난해 중국은 2021년보다 120% 늘어난 67만9000대 전기차를 수출했다.
중신증권은 지난달 보고서를 통해 2030년 중국의 자동차 수출량이 550만 대에 이른다고 전망했다. 그중 250만 대는 전기차일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 자동차 시장은 2009년 세계 최대 시장으로 성장했지만, 폭스바겐, 제너럴모터스(GM), BMW 등 해외 브랜드가 시장을 오랜 기간 장악했다.
그러나 비야디(BYD)와 지리 등 토종 브랜드들이 빠르게 성장해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비야디는 지난해 2분기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최대 전기차 생산 회사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