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분기 카드회사의 고객 민원이 70% 이상 급증했다. 카드사들이 '고액 성과급 잔치'를 벌이면서도 고금리 여파에 할부 축소 등의 정책을 펼친 영향으로 보인다.
24일 여신금융협회 등에 따르면 작년 4분기 7개 카드회사에 접수된 고객 민원은 1870건으로 전분기(1087건) 대비 72% 늘었다. 카드회사에 접수된 고객 민원은 작년 1분기 1455건, 2분기 1283건, 3분기 1087건으로 줄다가 4분기 급증한 것이다. 이 민원 건수는 카드사에 접수된 중복·반복 민원이나 단순 질의, 카드사에 책임을 물을 수 없는 민원 등은 제외된 수치다.
작년 4분기 카드회사에 접수된 민원은 제도 정책 관련이 568건으로 가장 많았고, 카드 영업 관련이 244건, 채권 관련이 179건, 고객 상담이 158건 순이었다.
카드사별 민원 건수 증가율은 삼성카드가 127.0%(122건→277건)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하나카드 80.0%(105건→189건), 현대카드 69.7%(175건→297건), 신한카드 66.3%(294건→489건), KB국민카드 64.7%(173건→285건), 우리카드 57.8%(90건→142건), 롯데카드 49.2%(128건→191건) 순이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지난해 4분기 민원이 급격하게 늘어난 것은 온라인쇼핑몰 '스타일브이' 관련 민원 증가가 원인"이라며 "3분기 민원 건수가 상대적으로 낮아 증가율이 더 크게 나타나는 기저효과가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카드사들은 최근 들어 대출금리를 일부 인하하고, 장기 카드 대출인 카드론 공급도 늘리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금리 수준이 높아 생색내기에 그친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1월 카드론 평균금리는 삼성카드가 15.13%로, 전월 대비 0.53%포인트(p) 인하했다. 신한카드는 14.67%, 우리카드는 14.70%로 전월 대비 각각 0.36%p, 1.66%p 하락했다.
반면 카드사들은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바탕으로 '성과급 잔치'를 벌였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삼성카드는 성과급을 연봉의 50%까지 지급했고, 신한카드, 롯데카드 등 타사 역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성과급을 지급할 전망이다.
한편, 금융당국은 카드사의 성과보수 체계 현황도 파악 중이다. 이미 은행 대출 금리 인하 유도에 대대적으로 나선 만큼 상대적으로 금리가 더 높은 현금서비스 등 상품에 대해서도 대출금리 인하를 유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