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얼죽아’ 문화가 주목받고 있다. 10일 AFP통신은 한국은 ‘얼죽아(Eoljukah)’라는 독특한 커피 소비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얼죽아’를 ‘Eoljukah’라고 소리나는 대로 표기한 뒤 “추워서 죽을지언정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포기하지 않는다는 뜻의 새로운 한국 격언”이라고 설명했으며, 아이스 아메리카노는 한국인의 국민 음료라고 전했다.
국내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도 같다. 할리스는 자사 멤버십 회원 데이터를 바탕으로 ‘2023년 1월 커피 소비’를 분석한 결과 강추위가 지속했던 1월 아메리카노 판매량 중 아이스 아메리카노 판매 비중은 55%로 따뜻한 아메리카노보다 높은 판매량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영하 10도 이하의 날씨에도 평균 51% 비중을 유지해 한파에도 일관되게 ‘얼죽아’ 커피 소비문화를 증명했다. 특히 1월 들어 기온이 가장 낮았던 25일에도 아이스 아메리카노 비중이 46%를 차지했고, 두 번째로 낮았던 21일에는 60%에 육박하기도 했다. 요일별로 분석했을 때, 할리스 고객은 평일보다 주말에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더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하는 얼죽아 트렌드 중심에는 2030세대가 있다. 고객 연령대별 커피 소비 분석에 따르면 할리스 고객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30대를 비롯해 20대에서도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선호도 1위를 차지했다. 학생, 사회 초년생 등이 많이 분포해있는 20대의 경우 그란데 사이즈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선호도 3위에 올랐다.
40대 이상부터는 따뜻한 아메리카노를 가장 선호하고, 따뜻한 카페라떼는 40대 3위, 50대 2위를 차지해 상대적으로 아이스 음료보다 따뜻한 음료를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할리스 시그니처 음료인 ‘아이스 바닐라 딜라이트’는 20대 미만과 30대에서 각각 2위, 3위에 올라 베스트셀러 음료로서 자리 잡았다.
할리스 관계자는 “커피 소비에도 각 나라의 문화와 정서가 담겨있다.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마시기 편리해 편의성을 중시하는 한국인 취향에 맞다는 점, 한국에서는 예전부터 냉수 문화가 있었다는 점 등 한국의 사회적·문화적 특성과 맞물려 한국 고유의 얼죽아 커피 문화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며 “할리스는 한국의 커피 산업과 함께 성장해 온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트렌드를 반영해 고객이 선호하는 메뉴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할리스는 ‘레드데이’, 월별 멤버십 쿠폰팩 등을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할리스 레드데이 프로모션은 매주 월요일 멤버십 앱 딜리버리 고객에게 시크릿 음료 1잔을 무료로 증정하는 프로모션이다. 시크릿 음료는 매주 할리스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27일에는 카페라떼를 제공한다.
멤버십 앱 딜리버리 주문에도 등급별 혜택과 크라운 적립이 가능해 매장 주문과 동일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또한 28일까지 할리스 멤버십 신규 가입 고객에게 딸기 듬뿍 라떼 100원 쿠폰을 증정하는 ‘웰컴 할리스’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