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성 논란에 시달리던 쿠팡이 2분기 연속 흑자기록을 달성하며 지난해 사상 최대 연 매출을 기록했다.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에 1일(한국시각) 공개된 실적에 따르면 쿠팡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21% 늘어난 7조2404억 원(53억2677만 달러·분기 환율 1359.26)이다. 영업이익은 1133억 원(8340만 달러)으로 직전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1000억 원대 영업 흑자를 기록했다. 당기순이익 역시 처음으로 1억 달러를 돌파하며 1387억 원(1억206만 달러)으로 집계됐다.
이로써 쿠팡은 지난해 연간 매출이 직전 연도 대비 26% 늘어난 26조 5917억 원(205억8261만 달러·연환율 1291.95)으로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다만, 지난해 연간 흑자는 달성에는 실패했다. 쿠팡의 지난해 영업적자 규모는 직전 연도 대비 92% 감소한 1447억 원(1억1201만 달러)이다. 당기순손실 역시 전년 대비 93% 줄어 1189억 원(9204만 달러)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쿠팡의 활성 고객은 1811만5000명으로, 전년 대비 1% 늘었고 1인당 고객 매출은 40만 원(294달러)으로 4% 증가했다. 쿠팡의 와우 멤버십 유료 회원 수는 처음으로 1000만 명을 돌파해 1100만 명으로 집계됐다.
쿠팡이츠, 쿠팡페이, 쿠팡플레이, 해외 사업 등 쿠팡의 지난해 신사업 매출은 8113억 원(6억2802만 달러)으로, 1년 전과 비교해 25% 늘었고 신사업의 연간 조정 에비타(EBITDA, 상각전 영업이익)는 2901억 원(2억2462만 달러)로, 전년과 비교해 42% 줄이면서 수익성 개선에 성과를 보였다.
김범석 쿠팡 의장은 “미래 전망이 긍정적이고 앞으로 오프라인 중심의 방대한 국내 유통 시장에서 차별화한 상품과 고객 서비스를 제공해 전체 유통 시장에서 앞으로 수년간 상당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