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탄올 선박의 발주가 1~2월 두드러진 가운데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지 주목된다.
11일 조선, 해운 전문지 트레이드윈즈에 따르면, 대표적인 친환경 선박으로 꼽히는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선 계약이 지난달 22척 있었었다. 이는 1월(10척)보다 두 배가 많은 규모다. 현재 전 세계에는 총 106척의 메탄올 선박이 있는데, 그 가운데 20%에 해당하는 규모가 발주가 된 셈이다.
최근 프랑스 해운 조사기관 알파라이너에 따르면, 전세계 컨테이너선 발주에서 LNG, 메탄올 추진선이 차지하는 비중이 처음으로 40%를 돌파했다. 이는 메탄올을 연료로 사용하는 컨테이너선 발주 증가 속도가 대표 친환경 연료선인 LNG 추진 컨테이너선을 추월한 데 따른 것이다.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도 발주가 급속도로 늘고 있다. 현재 9300TEU급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은 총 68척이 발주된 것으로 집계됐는데 이는 전체 발주량의 12%에 달한다.
첫 메탄올 추진선은 2025년에야 인도될 예정이지만 친환경선 발주는 갈수록 늘어날 전망이다.
국내 조선사도 메탄올 선박의 수주를 늘리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달 HMM이 발주한 선박 7척을 수주했는데 모두 메탄올을 주 연료로 하는 친환경 선박이었다. 메탄올 추진 선박은 일반 선박과 비교해 15% 비싼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은창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올해 1~2월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 발주가 이례적일 정도로 많아서 한국 수주 점유율이 확 올라갔으나 이 같은 추세가 1년 내내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더 커질 것”이라며 “지금 발주하지 않으면, 2050년 탄소중립(넷제로)을 맞출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만 그 것이 메탄올에 집중 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암모니아, 수소 등 보다 청정한 연료들이 개발이 되고 있기 때문에 그 속도도 변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메탄올의 경우 공급이 잘 되느냐는 문제 또한 항상 수반된다”면서 “다양한 친환경 연료가 상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