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에서 파는 맥주·소주·막걸리 등 주류가 마트 등에서 파는 주류의 물가 상승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달 외식 품목 중 맥주의 물가지수는 112.63(2020년=100)으로 1년 전보다 10.5% 올랐다.
이는 가공식품 맥주의 상승률(5.9%)을 웃도는 수치다.
외식으로 판매되는 맥주의 물가가 마트에서 판매하는 맥주의 물가보다 더 가파르게 오른 것이다.
다른 주류도 비슷한 모습이었다. 소주도 외식 품목이 11.2% 올라 가공식품 상승률(8.6%)을 웃돌았다. 막걸리도 외식 품목 상승률(5.1%)이 가공식품 상승률(1.6%)보다 높았다.
정부는 연쇄적 물가 상승을 막기 위해 맥주·탁주 종량세 물가연동제를 재검토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