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의 정보를 ‘스마트 푸드QR’로 제공하는 정보를 식품 표시사항 등에서 이력추적 정보까지 확대한다고 20일 밝혔다.
식약처는 식품 정보와 안전관리 기능을 디지털 방식으로 제공해 소비자·산업체가 더욱 다양한 정보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 푸드QR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식품 데이터를 소비자·산업계에 제공하고, 정부의 식품 안전사고 대응에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식품 플랫폼(K-Food D·N·A)’을 2026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의 주요 정보는 △표시사항, 조리법 등 소비자 관심정보 △이력추적정보 △실시간 회수정보 △소비자 간편신고 기능이다. 소비자가 스마트폰 카메라로 제품에 표시된 QR을 확인하면 원재료, 영양성분 등 표시사항과 조리법 등 다양한 정보를 e-라벨로 확인할 수 있다. 영아용 조제유 등 의무적용 대상 품목의 경우 소비자는 제품 구매 시 e-라벨로 이력 정보를 확인하고, 산업체는 물류단위(박스·팔레트 등)에 부착된 바코드를 QR로 대체해 이력관리에 활용할 수 있다.
현재까지 시범사업 참여 대상은 농심·대상·샘표·오뚜기·풀무원녹즙·매일유업 6개 업체의 총 13개 제품이다. 이 가운데 매일유업은 영아용 조제유 등 3개 제품에 대해 기존 정보에 이력추적 정보까지 더해 스마트 푸드 QR로 제공하는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유통·판매단계에서 이력추적관리에 스마트 푸드QR이 원활히 적용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농협유통 양재하나로클럽을 시작으로 기타식품판매업소 9개소도 이번 시범사업에 참여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식품 정보·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식품 안전관리체계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등 더 강력한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구현해 나아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