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초등 교과서 살펴보니…독도 “日 고유 영토”·‘징병’ 등 강제성 삭제

입력 2023-03-29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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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일본 초등학생이 내년부터 사용할 사회 교과서에서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 강제성에 관한 기술은 희석되고,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기술은 강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일본 문부과학성은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2024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 쓰일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일본 교과서에서는 일본이 조선인을 강제 징집해 복무시킨 징병 관련 기술에서 ‘지원했다’는 표현을 추가해 강제성을 약화한 것으로 드러났다. 징병이라는 표현은 삭제하거나 일부 시기에 이뤄졌다는 식으로 기술을 바꿨다.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점유율 1위인 도쿄서적은 6학년 사회 교과서의 “조선인 남성은 일본군의 병사로서 징병됐다”는 표현을 “조선인 남성은 일본군에 병사로 참가하게 되고, 후에 징병제가 취해졌다”로 변경했다. 문구 옆 게재된 사진에 대한 설명도 ‘병사가 된 조선 젊은이들’에서 ‘지원해서 병사가 된 조선 젊은이들’로 바뀌었다.

점유율 2위인 교육출판의 6학년 사회 교과서도 “일본군 병사로 징병해 전쟁터에 내보냈다”는 서술에서 ‘징병해’를 빼고 “일본군 병사로서 전쟁터에 내보냈다”로 바꿨다.

도쿄서적은 징용과 관련해서는 “다수의 조선인과 중국인이 강제적으로 끌려왔다”는 표현에서 ‘끌려왔다’를 ‘동원됐다’로 바꿨다.

일본군 ‘위안부’ 관련 내용은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애초에 실리지 않았다.

이외에도 한일 간 역사에서 한국 측의 피해를 축소하거나 없앤 정황이 다수 발견됐다.

일본문교출판은 6학년 사회 교과서에서 올해 100주년이 되는 간토(關東)대지진을 상세히 설명한 칼럼을 들어냈다. 이에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넣었다’ 등의 헛소문이 유포돼 많은 조선인이 살해됐다”는 내용이 사라졌다. 관련 내용도 대폭 줄었다.

고대사에서 한국이 일본에 미친 영향을 축소하거나 임진왜란 관련 기술에서 조선 측 피해에 관한 기술을 뺀 교과서도 있었다.

한편 일본문교출판 교과서에는 일제의 한반도 강제 병합 관련 기술에서 “일본의 지배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각지에서 격렬한 저항 운동을 했다”는 내용을 추가하는 등 일부 개선된 대목도 있었다.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은 더욱 공고해졌다. 일본 검정심의회는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대부분이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로 기술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 영토’라는 표현만으로는 아동에게 오해를 줄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영유권 주장에 관한 표현을 더욱 명확히 하라고 지시했다.

검정심의회는 이러한 지침에 따라 일본문교출판의 6학년 사회 교과서에 대해 “일본 영토인 북방영토와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를 “일본 고유 영토인 북방영토와 다케시마”로 고치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도쿄서적은 “한국에 점거돼 일본은 항의하고 있다”는 기술에 ‘불법으로’를 첨가해 “한국에 불법으로 점거돼 일본은 항의하고 있다”로 교체했다.

우리 정부는 즉각 항의했다. 정부는 이날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가 지난 수십 년 동안 이어온 무리한 주장을 그대로 답습한 초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조현동 외교부 1차관은 이날 오후 종로구 외교부 청사로 주한 일본대사관 대사대리인 구마가이 나오키 총괄공사를 초치해 항의했다. 구마가이 총괄공사를 초치한 것은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가 일시적으로 본국에 귀국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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