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규 하이트진로 사장, “‘켈리’로 국내 맥주 시장 1위 탈환”[종합]

입력 2023-03-30 13:13수정 2023-03-30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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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라처럼 최단 기간 두 자릿수 시장 점유율 목표”

▲김인규 하이트진로 사장. (조남호 기자 spdran@)

김인규 하이트진로 사장이 맥주 신제품 ‘켈리’ 출시를 계기로 국내 맥주 시장 1위를 탈환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하이트진로가 2019년 ‘테라’ 출시 이후 4년 만에 새 맥주 신제품 ‘켈리’를 선보이면서 국내 맥주 시장에 새바람을 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하이트진로는 30일 성동구 삼청각에서 미디어데이를 열고 기존 라거 맥주와 차별화한 원료와 공법을 적용한 ‘반전라거-켈리(KELLY)’를 4월 4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인규 사장은 “테라로 다져진 맥주 시장에서의 안정적인 위치 대신 과감하게 새로운 도전을 하고 변화를 이끌어가는 쉽지 않은 길을 택하기로 했다”며 “변화와 혁신을 하면 살고 멈추거나 안주하면 죽을 수밖에 없다는 ‘변즉생 정즉사’의 각오로 하이트진로 만의 길을 개척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켈리를 통해 맥주 시장에서 강력한 돌풍을 일으켜 소주에 이어 맥주에서도 국내 맥주 시장 1위 탈환을 반드시 만들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하이트진로가 선보인 켈리는 덴마크에서 북대서양의 해풍을 맞으며 자란 프리미엄 맥아만을 100% 사용하고 두 번의 숙성 과정을 거쳤다. ‘켈리(KELLY)’는 ‘KEEP NATURALLY’의 줄임말로 인위적인 것을 최소화하고 자연주의적인 원료, 공법, 맛을 추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켈리는 라거 맥주의 공존하기 힘든 두 가지 맛인 부드러움과 강렬한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하이트진로는 상반된 두 가지 속성의 조화를 위해 3년간 지구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맥아를 찾고 완벽한 균형의 주질을 만들어내는 공법을 연구, 개발하게 됐다. 그 결과, 입에 부드럽게 닿아 목으로 넘어갈 때 강렬한 탄산감을 느낄 수 있는 ‘라거의 반전, 켈리’가 탄생했다는 것이 설명이다.

(사진제공=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전 세계 맥아를 탐구한 끝에 덴마크에서 그 해답을 찾았다. 1년 내내 북대서양 유틀란드 반도의 해풍을 맞아 부드러운 특성을 지닌 보리이며, 여기에 일반 맥아보다 24시간 더 발아시키는 ‘슬로우 발아’를 통해 켈리만의 더욱 부드러운 맛을 실현했다. 또한, 7℃에서 1차 숙성한 뒤, -1.5℃에서 한 번 더 숙성시켜 강렬한 탄산감을 더한 ‘더블 숙성 공법’을 통해 두 가지 속성의 맛이 공존하는 주질을 구현했다.

켈리의 패키지 역시 기존 제품과 차별화했다. 국내 레귤러 맥주 최초로 ‘앰버(Amber)’ 컬러 병을 개발해 적용한 것이 눈에 띈다. 병 모양은 부드러움을 강조한 병 어깨의 곡선과 병 하단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직선으로 강렬함을 표현해 제품의 특징을 잘 담아냈다.

‘반전라거-켈리’는 내달 4일 첫 출고 이후 전국 대형마트, 편의점 등 가정 채널과 음식점, 유흥업소 등 유흥 채널에서 동시 판매될 예정이다. 출고 가격은 기존 맥주와 동일하고 알코올 도수는 4.5%다.

하이트진로 마케팅실 오성택 상무는 “맥주 시장을 판단하기 어려운 만큼 켈리의 목표치를 말하기가 어렵기는 하지만, 테라와 마찬가지로 최단기간 두 자릿수 시장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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