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6조원 '최다'…증권업종 이자비용 증가 가장 커
지난해 급격한 금리 상승으로 대기업들의 이자비용이 50% 이상 증가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는 매출기준 상위 500대 기업 중 사업보고서를 제출한 377개 기업들의 이자비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이자비용이 39조9166억 원으로 전년 26조5773억 원 대비 5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분석은 은행 및 금융지주는 제외했으며 보험, 증권, 카드사의 실적 및 이자비용은 포함시켰다.
업종별로는 증권업에서 이자비용이 가장 많이 증가했다. 18개 증권사의 지난해 이자비용은 6조3117억 원으로 전년 2조5209억 원 대비 150.4% 증가했다. 이어 상사업(74.7%↑), 서비스업(62.9%↑), 여신금융업(60.1%↑), 보험업(57.5%↑), 석유화학업(55.6%↑) 등의 이자비용이 50% 이상 상승했다.
기업별로는 조사 대상 기업의 84%인 317곳의 이자비용이 증가했다.
이자비용이 가장 많은 기업은 현대자동차로 2021년 1조9059억 원에서 지난해 2조6950억 원으로 41.4% 늘었다. 한국전력공사 2조5177억 원(30.6%↑), SK 2조1411억 원(48.4%↑) 등이 2조 원 이상의 이자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삼성전자의 지난해 이자비용이 7145억 원으로 전년 대비 64.5% 증가했고 SK이노베이션 6706억 원(60.3%↑), 포스코홀딩스 5607억 원(29.3%↑) 등이었다.
반면 이자비용이 감소한 기업은 60곳으로 두산에너빌리티(894억 원↓), 삼성중공업(488억 원↓), SK텔레콤(469억 원↓), HD현대인프라코어(469억 원↓), HD현대중공업(330억 원↓), 한국가스공사(264억 원↓), 네이버(180억 원↓) 등 순이었다.
한편 조사 대상 기업들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170조3208억 원으로 전년 207조4683억 원에 대비 17.9% 감소하면서 이자보상배율은 7.8배에서 4.3배로 하락했다.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의 이자 지급 능력을 판단하는 지표다. 이자보상배율이 하락한 기업은 절반 이상인 192곳이었다. 특히 영업이익으로 이자비용의 감당이 어려운 이자보상배율 1배 미만 기업수는 26곳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