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스마트파크 생산라인 공중의 고공 컨베이어.(사진제공=LG전자)
LG전자의 전장 사업은 지난 2015년 이후 7년 만인 지난해에 연간 흑자 전환했다. 회사 전체 매출액 가운데 전장 사업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처음으로 10%를 넘겼다. LG전자는 지난 2013년 전장 사업을 미래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VS사업본부(당시 VC사업본부)를 신설했다.
이어 2018년 8월 오스트리아의 차량용 프리미엄 헤드램프 기업인 ZKW를 인수했으며, 지난 2021년 7월에는 세계 3위의 자동차 부품 업체 마그나와 함께 전기차 파워트레인 합작법인을 출범하는 등 꾸준한 투자로 전장 사업 포트폴리오를 완성했다.
나아가 전기차 충전기 전문업체 지분을 인수하고 경기도 평택 LG디지털파크 내 생산라인을 구축하는 등 전기차 충전 솔루션 사업까지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그간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축적해온 충전 관제 기술에 더해 이번 인수로 충전기 개발 역량까지 확보하면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 공급업체로 발돋움한다는 전략이다.
미래 핵심기술 준비에도 박차를 가한다. LG 노바(NOVA)는 북미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메타버스 등 미래기술 유망 스타트업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며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디지털 헬스케어에서는 미국 원격의료기업 암웰과 공동 개발한 비대면 원격진료 솔루션을 최근 북미에 선보였다. 메타버스 분야에서도 중·장기 관점에서 핵심기술을 확보하며 외부와의 협업 확대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