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올해 1분기 반토막 영업이익을 냈다. 이는 항공기 가동이 늘면서 비용도 늘어난 까닭에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절반 수준으로 줄어든 것이다.
대한항공이 올해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한 4150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다고 3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3조 1959억 원으로 14%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3554억원으로 35% 감소했다.
1분기 매출은 여객 수요의 꾸준한 회복세 및 화물 사업의 지속적 수익 창출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다. 항공기 가동이 확대되며 사업량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따른 유류비, 운항비용 등이 증가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7% 감소했다.
1분기 여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94% 증가한 1조7777억 원을 기록했다. 여객 수요 호조를 바탕으로 공급 및 수송이 꾸준히 회복되며 수익이 대폭 개선됐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 1분기 수준에 가까운 수익을 기록하며, 여객 사업이 정상궤도에 올랐다.
1분기 화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1% 감소한 1조485억 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경기 둔화 지속 및 여객기 하부 화물칸(Belly Cargo) 공급 증가에 따른 운임 하락으로 수익이 감소되는 추세를 보였다.
올해 2분기 글로벌 항공 시장 회복세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가별 방역 규제 등 운항 및 이동 제약이 대부분 해소됨에 따라 여객 수요가 지속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항공은 “적극적으로 공급을 확대해 여객사업이 조기 정상화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분기 화물 사업은 글로벌 경기침체 불안감으로 항공화물 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대한항공은 “시장 수급 상황 변화를 면밀히 살펴 적기 대응하고 적극적 신규 수요 개발을 통해 수익 기반을 지속 확장할 예정”이라며 “여객기 복항 목적지에 맞는 선제적 판매 전략을 수립해 화물 판매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