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학회는 이날 성명에서 “이번 사태는 단순히 위믹스라는 위험한 코인 매매를 넘어 코인-P2E(Pay to Earn) 게임-확률형아이템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숨겨져 있다”고 지적했다.
학회는 위믹스 이익공동체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몇 년 전부터 P2E 업체와 협단체가 국회에 로비하는 것 아닌가라는 소문이 무성했다”며 “따라서 관계기관의 조사를 통해 진상이 낱낱이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회에 대한 로비가 있었는지 조사돼야 하며 여야 국회의원 뿐 아니라 특히 보좌진에 대한 전수 조사를 통해 지금 위믹스를 보유하고 있거나 위믹스에 투자한 사람에 대한 확인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위믹스를 보유한 사람이 어떻게 보유하게 되었는지 경위를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회는 “작년 위믹스가 2만8 천원을 넘어 폭등할 때 10 만원, 20 만원 넘을 것이라는 호언장담이 많았다”며 “‘위믹스 10 만원 가능한 이유’ 등의 글들이 커뮤니티에 떠돌고 있었다. 따라서 만일 국회 관련자가 위믹스를 보유했다면, ‘위믹스 이익공동체’에 가담한 셈이 된다”고 지적했다.
학회는 “코인-P2E 게임-확률형아이템 삼자의 고리를 끊는 것이 핵심”이라며 P2E 게임의 국내 도입에 대해서도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이어 “이번 위믹스 사태의 뿌리는 결국 게임이다. 특히 현재 한국의 가상화폐는 신뢰할 수 없는 주체에 의해 발행되고 유통되고 있다”며 “이점에서 가상화폐의 제도적 정비와 규제, 그리고 P2E 게임에 대한 지속적인 규제는 중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선제적으로 가상화폐 및 P2E 게임 관련 대책을 준비해야 한다”면서 “국회의원과 보좌진에 대한 전수 조사를 통해 위믹스와 P2E 게임에 대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이익공동체를 해체하고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