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육 이어 양곡류 등 편의점 1차 상품 영역 확대
(사진제공=BGF)
CU가 올해 초 업계 최초로 삼겹살 등 냉장 정육을 전국 판매한 데 이어 이달 17일부터 대용량 포대 쌀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기존 1㎏ 미만 소포장 용기 쌀을 일부 판매하거나 커머스 앱인 포켓CU의 홈 배송을 통해 포대 쌀을 판매한 적은 있었지만, 오프라인 점포에서 10㎏ 이상 대용량 특등급 양곡류를 판매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최근 전국 단위로 판매를 시작한 냉장 정육이 예상 외의 호실적을 나타냄에 따라 주로 대형마트에서 팔고 있는 1차 상품으로 편의점의 상품 영역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최근 근거리 쇼핑, 편의점 장보기 트렌드에 맞춘 전략이다.
실제 2월부터 CU에서 판매한 하이포크 목살과 삼겹살은 지금까지 약 3만 개의 판매고를 올려 가공식품 위주로 상품 전략을 펼치던 편의점에서 식재료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다. CU의 식재료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은 2021년 21.4%, 2022년 19.1%, 올해 1분기 역시 19.0%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CU가 판매하는 쌀은 4종(4~10㎏)이며 6월 중순까지 정상가보다 최대 16%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여기에 통신사 할인 10%도 중복으로 적용된다.
CU는 “현재 해당 상품들의 상품 발주를 진행한 전국 2000여 곳을 시작으로 향후 판매 동향을 토대로 양곡류의 전국 상시 운영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