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옛 현대상선) 인수전이 중견그룹 간 경쟁으로 끝날 지 귀추가 주목된다. 만일 중견그룹만 HMM 인수전에 나설 경우 자금력 문제로 인해 인수합병(M&A)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21일 KDB산업은행에 따르면 이날 오후 5시까지 매각주관사인 삼성증권에서 HMM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서를 받는다.
그동안 HMM 인수전에는 SM그룹, LX그룹, 하림, 동원 등 중견그룹 4곳이 참여 의사를 밝혀 왔다. 최근에는 글로벌 5위 해운사인 독일 선사 하팍로이드도 인수 검토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작 HMM 인수에 나서겠다는 대기업은 전무한 상황이다. 잠재 후보군으로 거론된 현대차그룹, 포스코그룹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
이처럼 중견그룹만 HMM 인수전에 나서다 보니 자금 동원력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과연 인수전이 순탄할지 회의적이다.
실제로 HMM의 자산 총액 24조 원으로, 인수전에 뛰어든 그룹들보다 큰 규모인 탓에 '새우가 고래를 품는 격'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 인수전에 뛰어든 하림의 자산 총액은 17조 원, SM그룹은 16조 원, LX그룹 11조 원, 동원은 9조 원이다.
HMM 매각은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6조 원 안팎의 인수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들이 인수대금을 끌어올 수 있을지 미지수인 상황이다.
앞서 산은은 이런 부분을 의식한 듯, 지난달 매각 공고에서 "매도인의 사정에 따라 (매각 관련 절차가) 취소 또는 변경될 수 있다"고 했다. 적격후보자가 없으면 매각 속도를 늦출 수 있다는 여지를 남긴 셈이다.
강석훈 산은 회장도 지난달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HMM 인수를 통해 한국 해운산업에 이바지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하고 자본·경영능력을 갖춘 업체가 인수하길 원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HMM 경영권 매각은 2단계 입찰을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며, 연내 주식매매계약체결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매각지분은 총 3억9900만 주로, 현재 산은과 해양진흥공사가 보유한 영구채 포함 희석기준 지분율 38.9%이고, 잔여 영구채는 HMM의 상환권 행사에 따라 단계적으로 전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전환 주식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인수자와 협의하에 처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