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거익선' 추세 이어져…초대형·프리미엄 공략
올해 상반기 세계 TV 시장은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한국 업체가 장악했다. 전체 매출에서는 삼성전자가 글로벌 1위를 차지, OLED TV에서는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 LG전자였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Omdia)에 21일 발표한 2분기 글로벌 TV 시장 실적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상반기 금액 기준 31.2%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전 세계 TV 시장 1위를 지켰다.
삼성전자는 2500달러(약 335만 원)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Neo QLED를 앞세워 금액 기준 61.7%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했다. 80형 이상 초대형 TV 시장에서도 올해 출시한 98형 제품들을 앞세워 41.6%의 금액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 같은 수치는 2위부터 4위까지 업체들의 점유율 합을 넘어서는 수치다.
특히 TV 시장의 최대 격전지인 북미와 유럽의 8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각각 59.3%와 60.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중국 TV 업체들의 거센 도전 속에서 삼성전자는 프리미엄과 초대형에 집중하는 시장 전략을 통해 꾸준히 글로벌 TV 시장에서의 지배력을 굳건히 유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Neo QLED 제품을 앞세워 올 상반기 400만대 가량의 QLED 제품을 판매했다. 2017년 첫 출시 이후 QLED 제품은 올 상반기까지 누적 3966만대를 판매했다. 지난 7월에는 누적 판매 4000만대를 돌파했다.
삼성 OLED의 경우 상반기 35.2만 대를 판매해 2022년 연간 판매량 35만대를 넘어서며 글로벌 매출 점유율 18.3%를 달성, OLED 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다.
LG전자는 올 상반기 OLED TV 출하량은 133만1400 대를 기록하며 전 세계 올레드 TV 시장에서 확고한 1위를 이어갔다. 출하량 기준 점유율은 약 55.7%를 기록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이한 올레드 TV 명가(名家)로서 차세대 프리미엄 TV 시장의 리더 지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셈이다.
특히 올 상반기에는 'TV는 크면 클수록 좋다'는 거거익선(巨巨益善) 추세와 함께 전체 올레드 TV 시장에서 75형 이상 초대형 TV가 차지하는 비중이 11.4%를 기록했다.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의 출하량은 지난해까지 최근 5년간 연평균 90% 이상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LG전자는 올해 상반기 75형 이상 초대형 올레드 TV 시장에서 출하량 기준 약 64.2%로 압도적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지난 7월 선보인 현존 최대 크기의 97형 올레드 TV에 세계 최초 4K∙120Hz 무선 솔루션을 탑재한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앞세워 하반기 초대형∙프리미엄 TV 수요를 지속 공략할 계획이다.
상반기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 전체 TV 출하량은 1048만2400대를 기록했다. LG전자는 전체 TV 시장에서 금액 기준 16.2% 점유율을 차지했다.
한편, 상반기 전 세계 TV 출하량은 9270만6600대를 기록하며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LG전자를 포함한 전체 글로벌 올레드 TV의 상반기 출하량은 239만200대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