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예비입찰에 하림·동원·LX·獨 하팍로이드 등 '4파전'

입력 2023-08-21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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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랜도르프 캐리어스가 보유하고 있는 뉴캐슬맥스. (출처=올랜도르프 캐리어스 홈페이지)

HMM(옛 현대상선)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을 21일 마감한 결과 하림, 동원, LX그룹과 독일 컨테이너선사 하팍로이드 등 4곳이 참여했다. 유력 인수 후보로 거론되던 현대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은 결국 참여하지 않으면서 중견그룹 간 경쟁이 치러지게 됐다.

2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HMM 경영권 인수를 위해 하림-JKL파트너스 컨소시엄, 동원산업, LX인터내셔널, 독일 하팍로이드 등 4곳이 예비입찰서를 제출했다.

예상대로 중견그룹들만 HMM 인수에 참여하면서 인수전이 순탄하게 흘러갈지 회의적인 시각이 높아지고 있다.

문제는 자금력이다. 이번에 인수전에 참여한 기업들의 자산 총액이 오히려 HMM보다 작다. 이 때문에 '새우가 고래를 품는 격'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인수전에 뛰어든 하림의 자산 총액은 17조 원, LX그룹은 11조 원, 동원은 9조 원이다. HMM 매각은 경영권 프리미엄까지 6조 원 안팎의 인수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들이 인수대금을 끌어올 수 있을지 미지수인 상황이다.

HMM이 국내 유일 국적선사라는 점에서 독일 하팍로이드의 매각도 회의적이다.

이후 HMM은 본입찰, 우선협상자대상 선정을 한 뒤 최종 인수계약 절차를 밟고 새 주인을 맞이한다. 다만 중견그룹만 참여하다보니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

앞서 산은은 이런 부분을 의식한 듯, 지난달 매각 공고에서 "매도인의 사정에 따라 (매각 관련 절차가) 취소 또는 변경될 수 있다"고 했다. 적격후보자가 없으면 매각 속도를 늦출 수 있다는 여지를 남긴 셈이다.

산은 관계자는 "적격후보자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데 10여일 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며 "결론이 나는대로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헀다.

한편, HMM 경영권 매각은 2단계 입찰을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며, 연내 주식매매계약체결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매각지분은 총 3억9900만 주로, 현재 산은과 해양진흥공사가 보유한 영구채 포함 희석기준 지분율 38.9%이고, 잔여 영구채는 HMM의 상환권 행사에 따라 단계적으로 전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전환 주식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인수자와 협의하에 처리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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