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륙대만 소폭 확장, 추가 매립 공사 없어
▲울릉공항 시설 배치표. (사진제공=경상북도)
애초 울릉공항은 50석급에 맞춰 건설 중이었으나 국내외 항공기 수급 상황, 소형항공사업자 등록기준 개선 방향(50석→확대 검토 중) 등을 고려해 80석급 항공기가 안전하게 취항하도록 설계변경을 추진한다.
공항등급이 상향 조정되면서 활주로 양쪽의 안전구역인 착륙대가 소폭 확장(140→150m)하는 등 시설 보완이 필요하다. 다만 추가 매립 공사 없이 기존 설계에 반영된 부지 내에서 공사가 가능해 큰 폭의 공사비 증액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현재 부지 매립공사가 진행 중이고 설계변경을 반영한 활주로, 착륙대 등 시설 배치는 이후 단계에서 진행되는 만큼 공사 기간에 미치는 영향도 없을 전망이다. 울릉공항은 2025년 개항이 목표다.
국토부는 울릉공항에 항공기가 안전하게 취항해 울릉도 방문객과 주민들이 공항을 이용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