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50만 원부터…보조금 적용 시 3천만 원대
20일 토레스 EVX 온라인 쇼케이스 진행
KG모빌리티가 첫 번째 전동화 모델 ‘토레스 EVX’를 공식 출시했다.
KG모빌리티는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토레스 EVX를 출시하고 사전 계약 고객을 대상으로 본계약을 체결하는 등 판매에 돌입한다고 20일 밝혔다.
토레스 EVX는 엔트리 모델부터 자율주행기능,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AS), 커넥티비티 내비게이션 기능, 전자식 변속 시스템 등 사양을 대거 기본 적용했다.
출시가를 사전 계약 당시 가격인 4850~5200만 원보다 최대 200만 원가량 낮춰 세제 혜택 후 △E5 4750만 원 △E7 4960만 원으로 확정했다. 여기에 환경부 보조금과 지자체별 보조금을 받으면 3000만 원대로 구매할 수 있을 전망이다.
KG 모빌리티 관계자는 “사전 계약보다 가격을 낮춰 결정한 경우는 국내에서 찾아보기 드문 사례로 이는 전기차 대중화 및 보급 확대는 물론 내년도 보조금 인하를 고려하여 가격 인하를 전격 결정했다”고 말했다.
토레스 EVX는 중국 비야디(BYD)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사용한다. LFP 배터리는 외부 충격에 강하고 화재 위험성이 낮아 내구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개발 초기 단계부터 BYD와 협력해 최적화된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설계로 73.4킬로와트시(kWh) 용량의 LFP 블레이드 배터리를 탑재했다. 1회 충전 시 주행 거리는 433km에 달한다.
토레스 EVX에 적용한 블레이드 배터리는 셀투팩(Cell To Pack) 공법으로 단위 면적당 에너지 밀도를 20%까지 증대해 주행 거리를 향상했다. 셀을 촘촘하게 적재하고 셀과 팩 간의 접합상태 보강 등 외부 충격에 강한 배터리 팩 설계로 효율 및 내구성이 뛰어나 국내 최장 보증기간 10년/100만km를 제공한다.
토레스 EVX는 152.2kW 전륜 구동 모터와 최적의 토크 튜닝을 한 감속기를 통해 최고 출력 207마력(ps)과 최대토크 34.6kgf·m의 동력성능을 갖췄다, 이는 내연기관 토레스(170마력/ 28.6kg·m)보다 최고출력은 약 22%, 최대토크는 21% 상승한 수치다.
토레스 EVX는 영상 8도부터 시작해 겨울철에도 최적의 배터리 성능을 유지하고 배터리의 열화로 인한 내구성 저하를 방지해 주는 EV 열관리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회생제동 시스템은 3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도로 여건, 전방 차량, 과속카메라 등에 따라 회생제동 단계를 알아서 조절하는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도 탑재됐다. V2L(vehicle to load) 기술을 적용해 레저 활동 등에서 차의 전원을 활용, 다양한 전자기기를 쓸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토레스 EVX에는 KG모빌리티의 능동형 주행 안전 보조기술인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를 포함한 주행 안전 보조시스템이 대거 적용됐다. 특히 차량의 주변 상황을 전·후측방 4개의 레이더를 통해 스스로 360도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능동적으로 차량을 제어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총 4코너 BSD(Blind Spot Detection) 시스템을 적용했다.
일반도로에서 속도 제한 표지판을 시각적으로 인식해 속도를 넘지 않도록 경고하고 보조하는 지능형 차량 속도 제어 기능, 고속도로에서 방향 지시등 작동으로 차선을 안전하게 자동 변경해주는 자동 차선 변경 기능 등을 포함해 총 24개의 ADAS 기능도 탑재했다.
이 밖에도 EV 최고 수준인 8개의 에어백을 적용했다. 긴급하게 차량에서 탈출할 수 있도록 긴급 구난 장치와 비상 경광등 기능을 하나로 합친 이머전시 이스케이프 키트, 외부에서도 차량 후진을 알 수 있도록 후진 경고음 시스템(AVAS)도 기본 제공한다.
KG모빌리티는 이날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해 토레스 EVX의 배터리 성능 등을 입증한다. 김범석 KG 모빌리티 마케팅사업부 상무는 쇼케이스를 통해 “토레스 EVX는 국내 어떠한 전기차보다 가장 SUV다운 디자인, 용도성, 안전성을 갖추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을 책정해 경쟁력 있고 고객 접근성이 우수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