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부터 운동까지”…학습 지원하는 IT 플랫폼 주목

입력 2023-10-01 06:0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여름 폭염이 가고 선선해진 가을이 찾아오면서 더위에 잠시 미뤄둔 배움에 대한 의지도 활기를 되찾고 있다. 학습 서비스를 운영하는 스타트업들은 고객들의 높아진 학습 열의를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유익한 콘텐츠 개발에 나서고 있어 눈길을 끈다. 풍성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클래스부터 독서 습관 형성을 돕는 커뮤니티, 개인 맞춤형 비대면 영어회화 솔루션, 자기 주도적 운동을 위한 인공지능(AI) 기반 트레이닝 서비스까지 분야도 다양하다.

글로벌 온라인 클래스 구독 플랫폼 클래스101은 취미부터 창업ㆍ부업, 커리어, 어학, 재테크 등 약 5300여 개의 다채로운 콘텐츠를 운영한다. 분야별 신규 클래스를 매월 업데이트하며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자기계발에 대한 꾸준한 관심에 따라 9월 2주간의 클래스 총 수강시간은 작년 동기 대비 62% 증가한 수치를 보였으며, 다양한 분야 중 최근 클래스메이트들이 주목하고 있는 분야는 데이터사이언스와 외국어 시험으로 나타났다. 또 자기계발, 커리어 외에도 취미, 창업·부업, 재테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클래스101은 구독자들의 클래스 몰입도 향상 및 편리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근 구독자 개개인의 배움 목적과 수강 플랜에 맞게 클래스 리스트를 구성할 수 있는 신규 기능 ‘플레이리스트’를 출시했다. 기존의 찜하기 기능을 업데이트해 개인의 학습 목표와 카테고리 등에 따라 관심 있는 클래스를 폴더화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개인화 및 학습 자율성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기대한다.

클래스101 홍보팀 서수민 매니저는 “새 학기가 시작되는 가을 시즌은 신규 구독자와 초급자를 위한 클래스 수강률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다”며 “신규 기능과 콘텐츠를 지속해서 업데이트해 클래스메이트의 새로운 배움과 경험 확장을 위한 지원군으로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독서모임 커뮤니티 트레바리는 함께 읽는 독서모임 ‘트다’를 출시하며 독서에 대한 이용자의 심적 부담을 덜고 건강한 독서 습관 형성을 지원한다. 트다 모임은 책을 읽고 만나는 다른 커뮤니티와 달리 모임에서 함께 책을 읽는 것이 특징이다. 한 달 단위로 진행돼 가벼운 마음으로 책을 접할 수 있게 하며 가격 또한 기존 독서모임보다 저렴하다.

‘세상을 더 지적으로 사람들을 더 친하게 만들자’라는 철학으로 2016년 국내 최초의 독서모임 커뮤니티 서비스를 출시한 트레바리는 현재 인문학, 경영, 경제, 예술 등 다양한 독서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새로운 지식을 배우려는 ‘업데이트’, 사람들과 함께하길 원하는 ‘연대’라는 요구를 해결하는 데 집중해 오며 지난 7년간 약 7만 명이 약 4000개의 독서클럽에 참여해 약 1만7000권의 책을 함께 읽었다.

디지털 기반 종합 영어회화 솔루션 링글은 하버드, 스탠퍼드, 케임브리지 등 영미권 명문대생 튜터를 이용자와 일대일로 연결하는 맞춤형 회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최근 ‘링글 틴즈’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이용자층을 성인에서 중고등학생까지 확대했다. 2015년 회화 실력 향상에 어려움을 겪는 성인들을 위한 서비스로 출시된 링글은 현재 1대 1 비대면 영어 수업부터 인공지능(AI) 진단, 자체 맞춤형 교재 등 종합 영어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창업 7년 만에 연 매출 100억 원을 달성하는 등 영어를 배우고자 하는 이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AI 기반 개인 맞춤 운동 추천 서비스 플랜핏은 6000만 개의 운동 기록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운동 요구 사항에 맞춘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과 챗GPT를 기반으로 AI 코치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자신의 신체 정보를 입력하면 AI 트레이너가 이를 분석해 개인에게 적절한 운동 강도 등을 고려해 추천한다. 사용자는 신체 정보를 포함해 운동 장소, 운동 상황 등을 실시간으로 분석한 맞춤형 가이드를 받을 수 있다. 홈 트레이닝 시에는 맨손 위주의 운동 루틴을 추천하고 헬스장을 이용할 때는 사용자가 방문한 헬스장의 장비와 기기 등에 맞는 운동을 추천받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