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 다변화, 선제 취항 통한 여행 수요 흡수
제주항공이 올해 3분기 매출액 4368억 원, 영업이익 444억 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3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이자 지난해 4분기 흑자전환에 이어 4분기 연속 흑자 유지에도 성공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37억 원 대비 125.5% 늘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606억 원 적자에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3분기까지 누적 실적은 매출액 1조2289억 원, 영업이익 1383억 원이다.
제주항공은 최대 실적의 주요 요인으로 선제적인 재운항과 신규 취항을 통한 노선 다변화로 펜트업(억눌렸던 소비가 늘어나는 현상) 수요를 흡수한 점을 꼽았다. 올해 3분기 여객기 보유 대수는 38대로 전년 동기 37대 대비 보유 대수는 큰 차이가 없지만 국제선 노선 수는 지난해 3분기 26개에서 올해 3분기 55개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제주항공은 시장 상황에 맞춰 수요가 큰 일본과 동남아 노선에 재운항과 증편을 통해 공급을 확대해 여행 수요를 흡수했다. 아울러 색다른 여행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일본 소도시 노선인 히로시마에도 신규취항하는 등 소비자 선택권도 넓혔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지속적인 노선 확대를 통해 제주항공을 이용하는 여행객들의 선택권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4분기에는 차세대 항공기(B737-8) 도입으로 공급을 더욱 확대하고 나아가 임차료, 정비비, 연료비 등을 절감해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원가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11월 현재 기준 국적 저비용항공사(LCC) 중 가장 많은 39개 도시, 55개 국제선, 6개 국내선을 운항하고 있다. 전체 국제선 중 중화권이 16개 노선(29.1%)으로 가장 많고 일본이 14개 노선(25.5%), 필리핀이 7개 노선(12.7%), 베트남이 6개 노선(10.9%), 태국과 대양주가 각각 4개 노선(7.3%)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