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ㆍ저신용대출 잔액도 역대 최대... 8539억 원 증가 비중 28.7%
카카오뱅크는 올해 3분기 누적 순익이 2793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2025억 원)보다 37.9%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대 기록이다.
3분기만 놓고 보면 954억 원의 순이익을 기록하면서 지난해 3분기(787억 원)보다 21.2% 늘었다.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3757억 원으로 전년 동기(2674억 원)보다 40.5% 증가했다. 순익이 급증한 것은 올해 다른 은행보다 낮은 금리를 내세워 대출 자산을 늘린 영향이 크다.
같은 기간 여신 잔액은 37조1000억 원으로, 전년 동기 27조5000억 원보다 9조6000억 원(34.9%) 늘었다. 수신 잔액 역시 34조6000억 원에서 45조7000억 원으로 11조1000억 원(32.1%) 증가했다.
대출 중 가장 큰 폭으로 늘어난 것은 주택담보대출(전월세 대출 포함)이다. 3분기 말 기준 주담대 잔액은 19조8673억 원으로, 지난해 말(13조2954억 원)과 비교하면 올해에만 6조5719억 원(49.4%) 늘었다.
중·저신용대출 잔액도 같은 기간 3조2414억 원에서 4조953억 원으로 8539억 원(26.3%) 증가했다.
가계신용대출 대비 중·저신용대출 비중은 28.7%로, 역대 최대 수준이다. 카카오뱅크의 올해 목표치는 30.0%다.
3분기 말 연체율은 0.49%로, 2분기(0.52%)보다 0.03%포인트(p) 하락했다. 카카오뱅크의 3분기 말 고객 수는 2022년 3분기 대비 약 250만 명 증가한 2228만 명으로 집계됐다. 지난 9월 기준 10대 이상 대한민국 인구는 약 4800만 명으로 이중 2명 중 1명은 카카오뱅크 고객인 셈이다.
고객 증가는 월간 사용자 수(MAU) 확대로 이어져 3분기 평균 MAU는 1744만 명으로 전년 3분기에 비해 약 13% 늘었다.
특히 전 연령대에서 고객 저변이 넓어지고 있다. 올해 3분기 연령대별 침투율(연령별 인구 대비 카카오뱅크 고객 비율)은 전년 3분기보다 모든 연령층에서 늘었고, 50대의 경우 10% 포인트 높아졌다. 10대 이하 31%였고 △20대 78% △30대 80% △40대 66% △50대 42% △60대 이상 8%→11%였다.
10대 가입자는 지난 8월 카카오뱅크 미니(mini) 가입 가능 연령이 ‘만 14세 이상 18세 이하’에서 ‘만 7세 이상 18세 이하’로 조정되며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40대 이상 고객 침투율도 크게 늘었는데, 모임통장과 26주적금 등 인기 상품들이 중장년층에서도 자리잡은 결과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모임통장의 40대 이상 고객 비중은 지난해 3분기 41%에서 47.5%로, 26주적금은 44.5%에서 48.6%로 증가 추세를 보였다. 모임통장은 2020년 이후 연평균 이용자 증가율이 약 23%인데, 잔액은 연평균 40% 성장하고 있다. 중ㆍ장년층 고객 유입이 늘면서 잔액이 크게 성장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지난 3분기 균형 잡힌 여수신과 안정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착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을 기반으로 중·저신용대출 확대와 소상공인 상생 지원 등 금융 취약 계층을 위한 노력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