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부진 "관광산업 스펙트럼 넓어져…한국방문의해 최선"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023~2024 한국방문의 해'를 맞이해 외래 관광객이 K컬처의 발신지인 우리나라를 직접 방문해 즐길 수 있는 차별화된 관광콘텐츠를 발굴하고 확산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 장관은 13일 서울 북촌 설화수의 집에서 이부진 한국방문의해위원회 위원장(호텔신라 사장) 등을 만나 "다양한 민간 주체와 협력해 2024년 외래 관광객 2000만 명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19 이후 국제관광이 회복되는 상황에서 K-컬처 전반에 대한 세계인들의 높은 인지도와 호감도를 방한 수요로 전환하는 관광 전략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유 장관은 "한국방문의 해가 내년까지고, 또 우리 이부진 위원장님도 계시고 관계자들이 많이 계시니까 겁도 없이 국회에서 (외래 관광객) 2000만 명을 하겠다고 선언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국내에 계신 분이 해외에 가는 게 훨씬 많아 관광산업 자체로는 상당한 적자다. 사실 내년 말까지 2000만 명을 과연 할 수 있을지 숙제이긴 하지만 노력을 해봐야겠다"고 강조했다.
유 장관은 "외국 사람이 한국을 찾는 이유는 음식과 쇼핑, 음악, 뷰티, 패션 등으로 나타났다"며 "우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소홀했던 분야"라며 "이 분야에서 확실하게 선점할 수 있는 이벤트나 회의, 제품개발 등 방법을 찾아 올해 안에 준비해서 내년부터는 사건이 좀 일어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외국에서 오는 관광객의 취향도 바뀌었고 개인 여행이 많아졌다. 심지어 개인마다 취향도 엄청 다르다"며 "이제는 맞춤 전략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답했다.
이부진 한국방문의해위원장은 "각계각층에서 열심히 노력해주시는 분들을 뵈니 관광산업의 스펙트럼이 얼마나 넓어졌는지 실감이 난다"며 "현장에서 잘 느끼고 계시겠지만, 한국을 찾는 외래 관광객의 한국에 대한 지식이나, 관심의 수준과 깊이가 날로 달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분과 함께 소통, 협업하고 한국방문의해위원회와 함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문체부는 화장품·성형 등 미용, 패션, 케이팝 댄스 체험 등 새로운 관광 트렌드로 자리 잡은 K컬처 현장 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이와 연계해 외래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지속해서 논의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