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인천, 기후동행카드 진전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16일 '메가시티 서울'과 관련 회동을 했지만 서로 간 입장 차만 확인했다.
오 시장은 이날 오후 6시께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김 지사, 유 시장과 함께 비공개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서울, 경기, 인천 등 3개 지자체가 수도권 교통 현안 공동 연구, 아라뱃길 실크로드 조성 등 관광 활성화 노력, 대체 매립지 재공모 추진 등과 관련해 상당한 의견 접근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회동에서는 뜨거운 감자가 된 ‘메가시티 서울’이 주요 의제였다. 다만 세 지자체장 간 의견이 각기 다른 만큼 합의된 의견은 나오지 않았다.
오 시장은 “메가시티와 관련해서는 서울, 인천과 경기도가 현격한 입장 차이가 있어 의견이 많이 접근했다고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포시의 서울 편입으로 이 사안이 시작됐는데, 바라보는 시각 자체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서울의 연담화 현상은 역사와 연장선에 있다고 생각하지만, 김 지사는 선거를 앞두고 사실상 불가능한 논의의 제기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김 지사도 “메가시티와 관련해선 현격한 의견 차이를 확인했다. 서로 간 의견차에 대한 얘기를 나눴지만 특별한 진전은 없었다”라며 “총선과 함께 사라질 그런 이슈가 아닌가 싶어서 아주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앞서 오 시장은 서울시 편입을 희망하는 김포·구리시장을 연달아 만난 데 이어 전날 국민의힘 뉴시티프로젝트특별위원회를 만나 특위의 향후 구상을 청취했다. 이날 국민의힘은 김포시를 서울특별시에 편입하는 원포인트 특별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오 시장은 메가시티 서울에 대한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정밀한 검토, 시민 공감대 전제 등을 들어 ‘단계적 편입’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내년 1월부터 월 6만5000원에 서울 내 모든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와 관련해서는 상당 부분 진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 시장은 “인천시와 서울시가 최근 교통현안 기후동행카드 관련해서 상당한 의견 접근을 이뤘다”라며 “내일(17일) 아침 진전 있는 사안에 대한 행사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 시장도 이와 관련해 “서울이나 경기에서나 수도권 교통 문제에 대한 좋은 공약이라면 수용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 시장과 김 지사, 유 시장은 다음 달 말이나 내년 1월 초에 다시 한번 회동을 할 예정이다. 이번 3자 회동은 민선 8기 취임 이후 5번째 공식 회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