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세 지속에 대해선 업계 의견 엇갈려
지난달 국적 항공사의 여객편을 이용한 승객이 742만 명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95%를 넘으며 올해 들어 월별 최고 회복률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19일 국토교통부 항공 통계에 따르면 지난달 국적 항공사 노선 이용객은 총 742만953명(국내선 290만7천903명, 국제선 451만3천50명)으로 2019년 10월(777만6064명)의 95.4% 수준이었다.
국내선 여객은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96%, 국제선 여객은 95.1%로 회복세가 뚜렷했다.
지난달 국적사 승객수는 올해 중 월별 최대치를 기록한 것은 물론, 2019년과 비교한 회복률도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월별 국적사 승객은 올 1월에서 3월까지 월 600만 명을 밑돌았는데, 엔데믹이 본격화되며 4월 611만 명, 5월 648만 명, 6월 658만 명으로 증가세를 보였다. 여름 휴가철인 8월에는 724만 명까지 늘었고 9월엔 664만 명으로 감소했지만, 지난달 다시 700만 명을 넘어섰다.
이에 1월부터 4월까지 70%대였던 월별 여객 회복률은 5월 82%로 오른 후 꾸준히 증가세를 기록했다.
엔화 가치 하락 장기화 등에 따른 일본 노선의 수요 증가가 여객 회복세를 이끌었다. 10월 일본 노선 승객은 186만 명으로 2019년 10월(105만 명)의 178%로 집계됐다. 여름휴가, 추석 연휴가 포함된 올 3분기 회복률(117%)보다 높았다.
미주 노선은 지난달 50만9000명이 이용해 4년 전 대비 106%로 집계됐다. 일본,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노선(259만 명)은 82%, 대양주(24만 명)는 82%, 유럽(51만 명)은 71%의 회복률을 기록했다. 중국 노선은 87만 명이 이용해 52%의 회복률을 보였다.
다만, 회복세 지속 여부는 의견이 엇갈린다.
회복세가 계속될 거라는 의견을 내놓은 항공업계 관계자는 “국적사 한정 지난달 국제선 여객 수는 2019년 대비 95.1%를 기록했고, 탑승률의 경우 84.8%로 코로나 19 이전 81.5%보다 높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회복세가 꺾일 것이라 예상하는 업계 관계자들은 일본 노선을 제외한 여타 국가 수요 회복률이 코로나 19 이전 대비 80%대에 머무른다는 점을 이유로 보복 여행 수요가 막바지에 이른 것 아니냐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또한, 단거리 노선용 기재 도입 속도가 빨라진 것 역시 우려 사항으로 지적된다. 이번 달 기준 국내 항공사가 등록한 여객기는 353대로 2018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됐다. 항공사들의 기재 도입 지속 증가로 공급 과잉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공급 과잉이 되지 않기 위해선 노선 다변화는 물론 내년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는 중화권 여객 수요도 면밀히 살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