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최고경영자(CEO)로 일하는 동안 저는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금융그룹'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양종희 KB금융그룹 회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KB의 성장은 국민 모두가 함께 행복하고 삶이 더욱 풍요로워질 때 비로소 가치가 있다고 믿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취임식은 고객, 소상공인, 협력직원, 사회적기업 대표 및 임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KB는 지금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고, 우리 앞에 놓인 시대적 소명은 무엇인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봤다"며 "KB금융에 변함없는 신뢰와 사랑을 보내주는 고객, KB의 발전을 끊임 없이 지지해 주고 있는 주주, 그리고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임직원 및 KB 영업가족, 업무지원 가족들에게 고개 숙여 감사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우리 사회 곳곳에서는 아직도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금융의 역할과 책임에 막중함을 가슴 깊이 느낀다"며 "우리 주변의 이웃과 함께 성장하고 사랑받아온 금융회사 CEO로서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금융'을 만들어 가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양 회장은 취임식에서 KB의 네 가지 경영방향을 약속했다. △사회와 함께하는 상생경영 실천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주는 KB 만들기 △직원에게 자긍심과 꿈을 줄 수 있는 회사 만들기 △변함없는 신뢰와 아낌없는 지지를 보내주는 주주들의 기대에 보답하는 경영 실천이다.
그는 "'함께 가야 멀리 간다'는 말처럼 고객과 사회의 가치 성장 없이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전진도 어렵다"며 "이제는 기업도 재무적 가치뿐만 아니라 고객과 사회적 가치를 균형있게 추구해야만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대한민국 금융의 스탠다드"라고 했다.
아울러 양 회장은 "진정한 금융인의 품격은 고객 신뢰로부터 나오고 고객의 자산을 내 자산처럼 여기며 사고 없는 모범적인 금융기관이 되는 데서 비롯된다"며 "KB와 함께하면 고객 미래가 든든해지고 국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금융인으로서 품격있는 영업을 반드시 보여드리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신명나게 영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일한 만큼 확실하게 인정받을 수 있도록 현장의 직원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경영을 하겠다"며 "KB를 위해 각자 맡은 업무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모든 분들이 보람되고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깊이 살피겠다"고 했다.
이어 "사회-고객-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가치가 결국 KB의 기업가치 향상으로 이어지고, 이는 곧 주주가치 성장으로 연결된다"며 "사회, 고객, 직원, 주주 이 모든 분들과 '함께 성장하는 가치'를 만들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 앞으로 매일 출근길에 'KB는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내일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라는 질문을 되새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양 회장의 임기는 2026년 11월 20일까지 3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