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서울타워 등 조명 활용
서울시가 내년부터 매년 올해의 ‘서울색’을 선보인다. 2024년의 색은 ‘스카이코랄(SkyCoral)’로 서울 시민들이 가장 많이 찾는 장소 중 하나인 ‘한강의 핑크빛 하늘’에서 추출된 색상이다. 앞으로 남산서울타워 등 서울의 주요 랜드마크와 굿즈를 통해 ‘스카이코랄’을 만나볼 수 있다.
30일 서울시는 내년부터 매년 ‘올해의 색’을 선정해 발표한다고 밝혔다. 매년 ‘올해의 색’을 선정해 발표하는 팬톤, NCS 등과 같이 서울 시민의 라이프스타일과 트랜드, 한 해의 이슈 등을 반영해 ‘서울색’을 발표하고, 도시에 생동감과 활력을 불어넣어 ‘서울’의 매력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한강의 핑크빛 하늘에서 비롯된 2024 서울색 ‘스카이코랄’은 내년 서울의 이슈를 반영하면서 서울시민의 라이프스타일을 담고, 시민들과 함께 공감과 소통을 할 수 있는 색을 기준으로 선정됐다.
그간 시는 2008년 단청빨간색·꽃담황토색·한강은백색 등 총 10가지 ‘서울색’을 개발한 바 있으나, 당시에는 시내 경관을 정제하기 위한 환경 색을 위주로 선정했었다. 시는 이번 서울색을 통해 시민들이 일상에서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색상을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시가 최근 시민의 일상 속 주요 관심사와 장소를 통해 내년 서울시민 라이프스타일 및 트렌드를 예측해서 도출해 낸 키워드는 ‘한강’이었다. 한강은 신종 코로나이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점차 잦아든 2022년부터 올해까지 서울시민이 여가 활동을 하기 위해 가장 많이 찾은 장소로 조사됐다.
특히 시민이 한강에 가장 많이 방문하는 시간대는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오후 5~7시 사이로, 6~9월에는 기온이 높은 여름철 해질녘에 볼 수 있는 ‘핑크빛 노을’의 검색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해마다 선정되는 ‘서울색’은 시내 주요 랜드마크 조명과 굿즈로 활용된다. 이날 일몰 이후부터 △남산서울타워 △롯데월드타워 △DDP △월드컵대교 △서울시청사 △세빛섬 △서울식물원 등에서 ‘스카이코랄’ 서울빛 조명이 점등된다.
아울러 시는 기업협업을 통해 엽서 타입의 ‘서울 스탠다드 컬러북’을 제작하고,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미니 소반, 서울색 립스틱 등을 출시할 계획이다.
또 서울색을 통해 경관 개선, 굿즈 제작, 조명 연출 등 공공·민간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책 읽는 서울광장, 광화문 책마당,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등 프로그램과 연계한 ‘서울색 페스티벌’을 추진해 시민과 소통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이 가진 매력은 너무나 다채로워 단 하나의 색으로 표현할 수 없기에 해마다 변화하는 시민의 라이프스타일과 관심사를 담은 ‘서울색’을 개발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계획”이라며 “밝고 매력적인 색상을 매개로 시민과 소통하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 매력넘치는 ‘서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