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유 매출원가 30% 차지…1달러 상승 경우 340억 원 추가 부담
대한항공 영업이익 전망, 한달 전보다 1000억 원↑
글로벌 금리 인상 사이클 종료 가능성이 나오면서 강달러 시대가 저물고 있다. 최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간 전쟁이 중동 전역으로 확전되지 않으면서 유가도 안정세를 찾고 있어 시장에선 항공 관련주에 긍정적 신호가 켜졌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원·달러 환율은 1300원 아래로 내려가 1280~1290원대에서 횡보 중이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내에서 매파(긴축선호)로 불리는 크리스토퍼 월러 이사가 금리인상 사이클 종료 가능성을 시사하면서다. 강달러 시대가 저물고 있다는 선언으로 풀이된다.
28일(현지시간) 열린 미국 기업연구소(AEI) 주최 행사에서 월러 이사는 “현 통화정책은 경기를 둔화시키고 인플레이션을 목표 수준(2%)으로 되돌리기에 적절한 수준이라는 확신이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 수개월 동안 인플레이션 완화 흐름을 보면서 금리 인하를 시작할 수 있다”고 발언했다.
이 같은 금리 인상 사이클 종료 가능성과 함께 유가도 안정세를 되찾고 있다.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29일(현지시간) 거래된 미국 서부텍사스원유(WTI) 가격은 전일 대비 배럴당 1.45달러 상승한 77.86달러에 마감했다. 지난 9월 배럴당 90달러 이상으로 올랐던 것에 비하면 10% 이상 내린 가격이다.
항공업계에선 원·달러 환율 하락과 국제유가 하락을 호재로 받아들인다. 국제유가 하락은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어 영업이익을 높여준다. 특히 항공유는 항공사 매출 원가에 30% 가량을 차지하는데 올해 3분기 기준 배럴당 1달러가 상승할 경우 대한항공은 약 340억 원의 추가 부담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항공사들이 유류비와 항공기 리스료 등을 달러로 지급하는 만큼 원·달러 환율 하락은 대규모 환차손을 막아줄 수 있다.
증권가에선 4분기 대형 항공주를 긍정적으로 평가 중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4분기 매출 전망치는 4조2511억원으로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영업이익도 한 달 전(3738억 원)보다 1000억 원 넘게 늘어난 4766억원이 전망된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 실적 실망감, 유가 상승 및 아시아나항공 관련 불확실성까지 악재들이 모두 피크를 지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겨울에도 계절적 반등은 유효할 것"이라며 "바닥에서의 업사이드를 노릴 타이밍"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