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0회 무역의 날을 맞아 윤석열 대통령이 5일 "대외의존도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우리나라는 해외를 안방처럼 누벼야 우리 경제에 활력이 돌고, 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낼 수 있다"며 "대한민국 영업사원인 제가 우리 기업과 무역인 여러분이 세계를 무대로 마음껏 뛸 수 있도록 힘껏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우리 기업의 운동장을 전 세계에 계속 넓혀나갈 것이라는 말과 함께 윤 대통령은 "수출은 늘 우리나라 성장의 원동력, 좋은 일자리의 원천"이라며 "따라서 수출 진흥이 곧 민생"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유무역협정(FTA) 확대와 수출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 혁파 등에 대해 약속했다.
구체적으로 윤 대통령은 △수출 패키지 우대 보증 △수출 주력 품목 다변화(초격차 기술개발 및 상용화 연구개발 지원 등)를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이 과정에서 윤 대통령은 "2027년까지 서비스 수출 분야에서 세계 10위권 진입 목표로 콘텐츠, 관광, 금융, 보건, ICT 등 서비스 분야를 제조업 수준으로 키우겠다"는 말도 했다.
윤 대통령은 △미래 수출 주역으로 청년, 중소·벤처기업 육성(2027년까지 청년 무역 인력 6000명 이상 양성, 유망 스타트업의 수출 역량 강화 전담 지원체제 구축 등) △수출 걸림돌 규제 혁파 △영국, 인도, 중동 국가 등과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한 수출길 확대 △해외 마케팅 지원(전시회, 수출 바우처 등) 대폭 확대 등도 언급했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60회 무역의 날 기념식' 행사에 참석한 윤 대통령은 이날 축사에서 "지난 60년 우리 무역의 역사는 대한민국 발전의 역사 그 자체였다"는 메시지와 함께 이같이 밝혔다.
가발과 같은 경공업 제품에서 시작해 중화학공업, 가전과 자동차, 반도체 산업, 전기차, 이차전지, 바이오 등 첨단 산업 등으로 수출 품목 다변화 역사를 언급한 윤 대통령은 "(1964년 수출 1억 불 달성 이후) 우리나라는 60년 만에 수출 6대 강국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1970년대 오일쇼크와 1997년 외환위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수출로 돌파할 수 있었다"며 "수출 강국이 되기까지 우리 기업들의 도전은 매 순간순간 '감동의 드라마'였다"고 평가했다.
축사에서 윤 대통령은 1960년대 경공업 수출에 일조한 가발 기업 대표인 전병직 회장, 최초의 수출 차량 '포니' 개발에 참여한 이충구 현대차 사장과 이수일 기술연구소장, 30년 넘게 철강 수출에 헌신한 강세욱 삼성물산 그룹장 등을 부르며 일으켜 세워 손뼉 치는 모습도 보여줬다. 그러면서 "제가 잘 배우겠다"고 말했다.
'수출 강국' 대한민국 위상이 수출 최일선에서 쉼 없이 뛴 모든 기업인과 무역인의 땀과 열정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밝힌 윤 대통령은 격려의 박수도 부탁했다.
윤 대통령은 또 현재 세계 경제가 고금리, 경기침체, 보호무역주의, 공급망 분절 등 전례 없는 복합 위기와 글로벌 안보 위기를 마주한 상황에 대해 언급하며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우리 수출이 다시 한번 저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취임 이후 1년 7개월간 기업인과 세계를 다니며 90여 개국 정상과 150여 차례 만나 경제 외교에 나섰고, 수출전략회의도 주재한 점을 언급한 윤 대통령은 "여러분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지난달, 1년여 만에 수출 마이너스 행진에 종지부를 찍고 2개월 연속 수출 플러스를 이어가며, 주요국 중 가장 빠른 수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고 성과를 말하기도 했다.
이 밖에 윤 대통령은 "급변하는 통상 환경에 우리 기업이 나 홀로 고군분투하지 않도록 정부가 적극 뒷받침하겠다"며 "기업인께서 더 넓은 운동장에서 마음껏 도전하고 활약할 수 있도록 정부가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함께 다시 한번 위기를 돌파하고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무역의 새 역사를 써 보자"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