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품목 구매채널 1위 ‘오픈마켓’
엔데믹 환경이 조성됐지만 우리나라 소비자들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15일 롯데멤버스가 리서치 플랫폼 라임(Lime) 조사 결과를 토대로 발간한 ‘내일, 우리는’ 리포트에 따르면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은 51.5%로 나타났다.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비중은 48.5%다.
주 구매 채널은 쇼핑 카테고리별로 다르게 나타났으나 △반려동물용품(17.7%) △건강기능식품(17.4%) △디지털·가전제품(14.7%) △뷰티제품(13.3%), △패션잡화(12.9%) △여가·스포츠용품(12.4%) △패션의류(11.6%) △유아동용품(9.5%) 등 8개 카테고리에서 오픈마켓이 1순위로 꼽혔다.
반면 식품(30.0%)과 생활용품(18.9%)은 대형마트, 명품은 백화점(30.5%), 가구·인테리어용품은 이케아, 다이소 등 리빙ㆍ인테리어 전문점(10.3%)에서 구매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오프라인 쇼핑 주 결제수단을 묻는 항목에서는 응답자 55.8%가 ‘실물 카드(신용·체크)’를, 33.4%가 ‘간편결제(NFC·MST결제 19.5%, 바코드·QR 결제 13.9%)’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반면 ‘현금’ 응답률은 3.5%에 불과해 우리나라도 이미 현금 없는 사회(cashless society)로의 전환이 상당 수준 진척된 것으로 확인됐다. 그 외 ‘상품권·기프티콘·포인트 결제(3.6%)’나 ‘계좌이체(2.8%)’ 응답률 역시 미미했다.
온라인 쇼핑 주 결제수단도 ‘신용·체크 카드(48.4%)’ 응답이 가장 많았으나, ‘간편결제(42.1%)’ 응답률은 오프라인 쇼핑보다 높았다. ‘무통장입금·계좌이체(4.1%)’, ‘상품권·기프티콘·포인트(2.7%)’, ‘휴대폰 소액결제(2.1%)’ 등 응답도 나왔다.
최근 새롭게 떠오르는 유통채널 ‘라이브 커머스’에 대해서는 라이브 커머스를 알고 있는 응답자 48.6%가 실제 시청 경험이 있었다. 이 중 56.3%는 라이브 커머스로 제품을 구매해본 적이 있다고 답했다.
라이브 커머스 구매 경험은 남성(52.5%)보다 여성(59.6%)이, 다른 연령대보다 30·40대(각 61.0%, 61.9%)가 많았다. 라이브 커머스 구매 품목으로는 식품(55.2%)이나 생활용품(33.3%), 건강기능식품(30.2%), 뷰티제품(27.6%) 등 비교적 가격대가 높지 않은 소모품 위주로 응답률이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