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업계가 서민경제 지원을 위해 내년도 실손의료보험 인상폭을 전체 평균 1.5%로 눌렀다. 1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평균 4% 인하하는 대신 손해율이 급등한 3세대는 18% 올린다. 자동차보험료도 인하해 상생금융에 동참한다.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는 18일 설명자료를 내고 내년도 실손의료보험의 전체 인상률 평균(보험료 기준 가중평균)이 약 1.5% 수준으로 산출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약 14.2%, 올해 약 8.9% 인상된 것보다 크게 낮아진 수치다.
세대별로 보면 1세대는 평균 4%대 인하율이 산출됐다. 2세대는 평균 1%대, 3세대는 평균 18%대 올리기로 했다. 2021년 출시된 4세대는 동결될 예정이다.
실손보험 손해율은 일부 비급여 항목의 과잉 진료 문제로 지속해서 상승하는 추세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대형 손해보험사들의 올해 상반기 실손보험 손해율은 121.2%로 작년(118.9%)보다 상승했다. 이 중 3세대 실손보험의 손해율은 작년 131.4%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 156.6%로 뛰었다. 손해율이 100%보다 높다는 것은 보험사들이 실손보험에서 적자를 내고 있다는 의미다.
생ㆍ손보협회는 "내년도 보험료 인상률은 보험사들의 평균 수준으로, 모든 가입자에게 일률적으로 적용되는 인상률이 아니다"라며 "가입상품의 갱신주기·종류·연령·성별 및 보험회사별 손해율 상황 등에 따라 개별 가입자에게 적용되는 인상률은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보험업계는 실손보험 손해율 상승이 지속되는 만큼 도수치료·영양제 주사 등 일부 문제 비급여 항목에 대해 실행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모색해 관계 당국에 건의한다는 방침이다.
손해보험업계는 내년 자동차보험료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손보업계는 국민의 경제적 부담 완화 차원에서 지난해 4월(총 7개사 1.2~1.4% 수준)에 이어 올해 2월에도(총 8개사 2.0~2.1% 수준) 자동차보험료를 인하한 바 있다.
폭설 등 계절적 요인에 따른 손해율 증가와 제반 원가상승 등으로 향후 자동차보험의 실적은 낙관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최근 고금리와 물가상승 등에 따른 국민들의 어려움을 나누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손보업계는 대다수 국민이 가입한 자동차보험료 인하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보험료 인하 여부와 인하 폭 및 시행시기 등 세부사항은 손해율, 원가요인 등 개별 보험회사의 경영상황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검토해 결정할 예정이다.
손보협회는 "앞으로도 손보업계는 국민이 좀 더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안전망 강화 방안을 검토·시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손보사들은 이르면 19일부터 순차적으로 자보료 인하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이번 자보료 인하와 관련해 올해보다 더 높은 수준의 인하율을 요구하고 있어 2.5~3% 인하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폭설 등 계절적 요인에 따른 손해율 상승과 원가 인상 등으로 향후 자동차보험 실적을 낙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최근 고금리, 물가 상승 등에 따른 국민들의 어려움을 나누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손보업계는 자동차보험료 인하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