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가 국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들과 손잡고 액화수소 충전소 국산화를 통한 국내 수소 생태계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SK E&S는 효성중공업, 크리오스, 디앨, 광신기계공업 등과 서울 롯데호텔에서 ‘액화수소 충전소 국산화 달성 및 공동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수소 수급 안정화를 위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정책적 노력의 일환인 국내 액화수소 생산·유통 인프라가 본격 마련되는 시점에 맞춰, 액화수소 사업을 추진하는 대기업과 관련 분야 소부장 중소기업이 함께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힘을 합친다는 데 의미가 있다.
협약 당사자들은 액화수소 충전소의 국산화 달성과 보급 확대를 위해 소부장 기술 지원과 국산 설비 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속 발전시키기로 했다.
액화수소 플랜트와 액화수소 충전소 가동을 앞둔 SK E&S와 효성중공업은 기술 지원 및 국산 설비 활용에 나선다.
SK E&S는 현재 인천 지역에 세계 최대인 연 3만 톤(t) 규모 액화수소 플랜트의 준공을 마치고 시운전에 돌입한 상태다. 또한, 액화수소 충전소 약 40개소 구축을 추진 중이며, 올해 말부터 순차적으로 가동을 시작할 방침이다.
국내 소부장 기업 크리오스와 디앨, 광신은 액화수소 충전소의 핵심 설비인 액화수소 저장탱크, 탱크 트레일러, 펌프, 밸브와 기화기, 압축기 등 해당 분야 역량을 바탕으로 기술 개발과 제품 생산에 힘쓸 계획이다.
SK E&S 측은 액화수소 핵심 기술은 물론 관련 기자재 시장까지 대부분 해외 업체가 선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액화수소 사업 현장에 국산 설비를 적용하면 국내 소부장 기업들이 관련 기술 및 운영 노하우를 축적할 기회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소 시장 규모는 2050년 약 2조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SK E&S는 수소 생태계 확산을 위해 지속 노력 중이다.
8일엔 현대차·환경부·한국수자원공사 등과 함께 ‘글로벌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국내에서 진행 중인 수소 생태계 구축 선도 사례를 국제 사회에 공유해 전 세계 수소 생태계를 빠르게 성장시키자는 취지다.
추형욱 SK E&S 대표이사 사장은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국내 소부장 강소기업들과 함께 액화수소 생산 및 충전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국내 액화수소 산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키우고, 원활한 수소 수급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